충북 위로전해 농촌피해 클 것 일제고사 교육청권한 이양해야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최근 300㎜가 넘는 폭우로 인명과 재산 등 큰 피해를 입은 충북지역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 뒤 “전북지역도 언제든 자연재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안전 대응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17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충북지역의 폭우와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아무래도 농촌지역보다는 도시지역의 피해가 클 것”이라며 “상황 발생 시 학생안전과 시설안전을 위한 비상체제가 즉시 가동될 수 있도록 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전북교육청의 인적·물적 수단만으로 완벽히 대응키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119, 지자체 등과의 연결망 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재해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교육감은 지난주 김상곤 교육부장관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교사 징계는 교육감 권한”이고, “성취평가제야말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 중 하나”라고 밝힌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다만 초‧중학교의 중간‧기말고사 폐지 필요성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유초중등 교육을 시도교육청에 이양하면 그 후에 각 시도교육청에서 알아서 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우리 전북에서는 이미 초등의 경우 일제고사 방식의 중간‧기말고사를 폐지하고 성장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중‧고교는 토론을 통해 전체적인 큰 그림을 그린 뒤 이를 구체화하는 것은 단위학교로 넘기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제언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