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미나리 비빔밥 순대 등 제조방법 특허 양도 협약 체결

전주시는 전통 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자체 개발한 축산부산물 가공식품 제조기술을 지역기업에 이전해주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이전되는 기술은 돼지부산물 및 돈혈을 활용한 ‘콩나물·미나리 순대의 제조방법’과 ‘비빔밥 순대의 제조방법’ 등 특허권 2건으로 차별화된 기술을 산업화함으로써 전통식품의 대중화와 기업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재)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이사장 박순종 전주부시장, 이하 연구원)은 18일 전주시청 부시장실에서 박순종 부시장과 유강열 연구원장, 관내 식품기업인 ㈜천년미소전통식품 조재엽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돼지부산물과 돈혈을 활용한 순대 제조기술 2건에 대한 특허권 양도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연구원이 이처럼 기술이전에 나서게 된 것은 축산부산물을 이용하는 업체 대부분이 생산규모가 영세하고 축산부산물의 위생적인 활용과 순대의 영양성분 및 기능성에 대한 연구·홍보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연구원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대량 생산을 위한 표준화와 과학화, 영양학적, 건강기능성에 대한 차별화된 기술이 적용돼 전통식품의 고급화와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축산부산물이 지역농산물 및 향토음식인 미나리와 비빔밥 소재를 접목한 가공제품으로 개발돼 전통식품 대중화를 앞당기고, 소비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기술을 이전받은 ㈜천년미소전통식품은 앞으로 전통식품인 피순대에 지역농산물과 향토음식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순대의 제조 및 유통, 판매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