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본보가 8면에 상당 부분을 할애했다.

도정과 전북 현안, 그리고 인사, 행정, 정치권에 대한 다각적 분석결과를 보도하며 과거 보수 정부에 비하면 매우 긍정적 변화라고 평했다.

다소 혼란은 있었지만, 안정적으로 연착륙했다는 평을 내렸다.

특히 인사부분에 있어 10명의 차관급 인사를 내며 무장관의 설움에서 벗어났다고 평가했다.

먼저, 지역의 주요 현안들이 대거 반영되면서 그야말로 호기를 맞았다.

대통령 최고의 지지지역인 전북에 화답이라도 하듯 대통령은 전북에 많은 관심 보였고, 취임 후 지방 행사로 유일하게 전북을 2번이나 방문했다.

그런가 하면 균형발전의 새 이름인 ‘전북 몫 찾기’와 공공기관 유치 등에 잇따라 성공했다.

그러나 새만금에 대한 대통령의 관심과 의지를 도민들이 체감하기엔 예산반영이나 청와대 비서실 직제개편에 있어 다소 미흡한 점도 있다는 지적이다.

전북 현안사업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새만금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공공주도 매립, 주요 SOC에 대한 투자를 거듭 약속했고 이는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탄소산업클러스터와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전보호 융복합 사업, 농생명 등 전북의 역점사업들도 국정 주요 과제가 되는 성과를 올렸다.

그러나 대통령이 새만금에 보여준 관심과 의지를 도민들이 보다 확실하게 체감하기 위해서는 내년도 국가예산을 1조원 이상 반영 시켜줘야 한다.

그럼에도 최근 요구액 대비 정부 반영액이 대거 삭감돼 내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더구나 문 대통령 공약 사업이기도 한 청와대 내 새만금 전담부서 설치 역시, 비서실 직제를 확정했으나 약속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새만금사업은 여러 부처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 특정비서관실에서 컨트롤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런데도 대통령이 약속한 청와대 새만금 전담부서가 수석급에서 정책실장 산하 균형발전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격하시켜, 아쉬움을 남겼다.

여기에 군산조선소-서남대 문제도 아직 마땅한 답을 얻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와 청와대, 여권이 이들 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해법을 찾아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 속에 정부의 후속조치들에 관심이 기대되는 대목들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