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복원 지시이후 도내 6개시군 뛰어 들고 경남북-전남등 20곳가세 사업중복 역사왜곡 우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가야사 복원’이 수면위로 떠오른 가운데 20여개 지자체가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등 과열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복원사업 중복 등 예산낭비 우려가 커지고 있어 지자체 간 상생을 위한 조정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3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와 함께 100대 국정과제에 가야사 복원이 포함되면서 지자체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당장 도는 가야 관련 연구·복원을 위한 전담반(TF)을 구성했다.

가야 연구 관련 교수 등 전문가와 시군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발굴과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도는 남원시와 장수군으로 한정된 가야문명 복원사업을 완주·무주·임실군 등 동부권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가야사 복원사업을 선점하겠다는 속내이다.

이는 전국적으로 비슷한 양상이다.

이미 경남과 대구, 전남, 경북 등 5개 시도, 20여개 기초단체들이 비슷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지자체마다 각각의 논리를 앞세워 사업선점을 위한 움직임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사업을 희망하는 지자체가 갈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처럼 과열양상이 뚜렷해지자 지자체마다 사업선점을 위해 변태적인 움직임까지 감지되고 있다.

당장 전북도와 경남도, 전남도는 가야사 공동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현재 실무진 차원에서 물밑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예산 확보과정 등  선도 지자체가 되기 위해 가야사 연구·복원에 앞장서겠다는 포석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과열경쟁에서 초래되는 부작용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산확보나 관광사업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사업에 참여할 경우 당초 사업취지가 퇴색할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무리한 사업추진으로 사업을 중복으로 추진되거나, 시군 간 경쟁으로 역사를 왜곡해서 해석하는 등 오히려 문화재들이 훼손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북연구원 관계자는 “오랜 고증과 연구를 거쳐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독창성 있는 가야문화 복원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 간의 가야사 개발을 위한 합리적인 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