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군산시이용자비상대책위,장애인인권연대는 군산시 교통약자특별교통수단 직접운영과 적폐청산 공론파괴 인권침해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군산시는 장애인콜택시를 직접 운영하라.”

19일 장애인인권연대는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군산시는 그동안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민간위탁 운영과정에서 이용자에 대한 차별과 인권침해, 수탁기관의 보조금 유용과 사유화 등 적폐를 낳았다”며, “군산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교통약자의 보편적 이동권을 보장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군산시의 폭언과 협박, 부당노동행위, 수탁기관 비호 여부 등 차별과 인권침해에 대한 전북인권센터의 즉각적이고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인권연대에 따르면 군산에서 도청까지 군산장애인콜택시는 5만원이상이고 전주장애인콜택시는 1만2천원으로, 도내 14개 지자체가 이용요금, 야간과 휴일운행 여부, 예방방법 등이 달라 이용자들의 혼란과 지역간 차별이 심하다.

이에 연대는 “도내 거주지에 따른 제한적이고 차별적인 이동권 정책을 해소하고 교통약자의 보편적 이동권 보장을 위해 통일적 운영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군산시는 지난달 장애인콜택시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해오던 단체와 운영상 문제로 계약을 해지하고 제3의 위·수탁자를 선정하려고 한다.

/유범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