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복동 2개 업체 결정신청 환경오염-주민피해 우려 관련규정 검토 강력 대응

지역주민들의 반발속에 추진되고 있는 일부 민간업체들의 SRF 소각 전기발전시설 설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가 최근 팔복동의 민간업체들이 고형폐기물을 소각해 얻은 열로 전기를 생산하는 전기발전시설 설치에 대해 환경피해와 주민피해 등이 우려되는 만큼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기때문이다.

시는 오는 26일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팔복동 A업체와 B업체의 전기공급설비의 결정 신청과 관련, 이 같은 반대입장을 통보할 계획이다.

폐기물 고형연료란 폐타이어나 생활 쓰레기 중에서 종이·목재·비닐류 등 가연성 물질만 걸러내 건조 및 성형과정을 거쳐 만든 고형연료로 코르크 형태로 제작돼 화력발전소 등의 보조연료로 활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A업체의 경우 지난해 5월 산자부에 발전사업 허가를 신청했으며, 이에 대해 전주시는 발전소 건설을 위해서는 지역주민 동의가 필요하고 인허가 시에도 주민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는 조건을 의견으로 제출했음에도, A업체의 발전사업은 허가됐다.

이 업체는 종전의 폐기물 소각 용량을 확대해 폐기물 고형연료(SRF)를 소각해 발생한 스팀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또 인근에 있는 B업체 역시 폐기물을 연료로 한 전기공급시설 설치를 위해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에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은 "소각과정에서 배출되는 납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며 SRF 소각 전기발전시설 설치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폐기물 고형연료(SRF)를 활용한 전기발전시설을 설치할 경우 환경피해가 우려되고 인근 생활주민들의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시는 또 환경오염이 발생되는 시설은 물론 피해가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 수렴과 동시에, 관련 규정을 면밀히 검토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폐기물 고형연료를 활용한 발전시설은 환경은 물론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 면서 “앞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폐기물을 이용한 전기공급시설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펼쳐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