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 생활기록부 작성시 '~다'로 모든기록 정정요구 교사들 진빼··· 적폐 척결해야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교육부와 전북교육청의 교육정책 추진이 여전히 박근혜 정부의 시계 속에 갇혀 일선 교육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최근 전북지역 중학교에 근무하는 A교사는 전북교육청의 ‘학교생활기록부 담당자 전달 연수’를 받고 난 후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답답한 심정을 토로한 글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그가 올린 글을 요약해보면 교육당국은 앞으로는 학교 ‘체육대회’를 ‘체육행사’로 고치란다.

이유가 뭐냐고 물어도 설득력 있게 대답하는 이가 없다.

기간을 표시하는 부호를 ‘~’로 썼으면 모두 ‘-’로 정정하란다.

통일을 하자는 취지라면, 지금까지는 저리 썼더라도 이제부터라도 이리 쓰자 하면 될 일이다.

그런데 이전 걸 모두 정정하란다.

‘모 대학교’는 ‘○○대학교’로 고치란다.

문장은 반드시 명사형 어미‘-(으)ㅁ’을 붙여 종결시켜야 한단다.

그리 통일하자고 할 수는 있다.

그렇다고 이 역시 이전에 ‘-다’로 쓴 문장까지 모두 고치라고 할 필요가 있을까? ‘-다’로 종결한 문장으로 인해 내용의 왜곡이 생겼다면 모르겠다.

그런 것도 아닌데 굳이 저런 걸 찾아내어 고치느라 교사들이 진을 빼야 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이냔 말이다.

이 외에도 정정 요구 목록들 줄줄이 이어진다.

이거 전달 연수하는 교사도, 듣고 있는 교사도 나오는 건 한숨뿐이다.

이럴 때 지성인들은 자신도 모르게 “XX들 하고 자빠졌다”라고 내뱉게 된다.

A교사는 “아무래도 학생부 기록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부 관료 가운데 독특한 언어 미감을 가진 이가 있는 게 분명해 보인다”면서 “교육청도 저런 거 거름종이 대고 걸러서 학교 현장에 보내면 안 되나?”라고 쓴 소리를 냈다.

그는 이어 “나는 저 따위 것들에 대해서는 정정할 의사가 없다. 전혀 교육적이지 않은, 저런 일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진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정작 교육당국은 지난 정부의 교육적폐들을 교육현장에서 척결해 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데도 방관하고 뒷짐지며 안일한 관행에 멈춰 서 있는 행태는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꼬집었다,이에 대해 전교조전북지부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군대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게 ‘다나까’인데 상관에게 얘기할 때 반드시 “~다.” 나 “~까?”로 말을 끝마쳐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그런데 이와 유사한 일이 군대도 아닌, 21세기 일선 교육현장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학교는 학생부에 과거 1학년 또는 2학년 때 기록된 이러한 문장을 찾아서 정정하고, 정정을 끝낼 때마다 정정 목록에 자세히 기록하느라 난리 부루스가 났다”면서 “도대체 왜 이리 해야 하는지 명확한 이유조차 모른 채 따라만 하는 교사들에게 ‘내가 이러려고 교사가 됐나’ 하는 자괴감만 던져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교육당국은 내년도 교과서 선정과정에서도 박근혜 정부가 교사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협의회가 3종을 추천할 때 순위 없이 학교운영위원회에 추천하도록 변경한 방침에 대해 검토 또는 수정조차 없이 그대로 사용할 것을 요구한 공문을 보냈다”며 “현재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됐는데도 교육부와 교육청은 박근혜의 묵은 때를 씻어내지 못하고 여전히 시계 속에 갇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학교는 언제부터인가 전북교육청의 개혁에 대해서 의문부호를 표시하고 있다”면서 “말로는 교육의 주체성을 운운하지만 교사나 학생에게 아무런 권한은 주지 않고 교사의 전문성은 인정하지 않은 채 교육부의 지시사항에 순종만을 강요하며 정작 일이 터지면 ‘나몰라’로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따라서 “전북교육청은 7년 전 초심으로 돌아가 교사가 각종 행정업무에서 교육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학교현장 위에 군림하지 말고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