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한양제이알디 주요조건 합의 실패 김시장 아파트등 무분별한 조성 반대 전주시 주택보급률 과잉 신축 부정적 컨벤션센터-호텔등 개발형 지구 제안

전주 서부신시가지 내에 ‘노른자위 땅’ 대한방직 전주공장이 자리하고 있다.

매각 설로 떠들썩했던 지난 2015년 9월 이후의 모습과 2017년 10월 현재의 상황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다.

이 곳에 ‘아파트를 신축하면 어떨까’라는 일각의 주장은 주택공급 과잉의 문제를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밀도 개발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는 전주시의 도시개발 방향과도 걸맞지 않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복합용도로의 개발도 난제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의 최대 쟁점인 용도변경에 따른 기부채납 등 특혜시비를 불식시켜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대한방직 부지를 ‘공원 등 공익 목적으로 활용하면 어떨까’라는 반론도 나온다.

하지만 이는 수백억원 넘는 재원으로 대한방직 부지를 매입해야 하는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처럼 대한방직 부지 매각은 물 건너 갔지만 개발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여전히 남아있다.

대한방직 전주공장의 활용방안을 들여다본다.


▲부지 매각시도와 개발 움직임  

1974년 들어선 대한방직 전주공장은 21만6,464㎡(6만5,480평)에 이른다.

이듬해인 1975년 공장 조업이 시작됐고 현재 200여명의 종업원이 근무하고 있다.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매각은 지난 2015년 9월 한양제이알디(컨소시엄)가 매각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뜨거운 감자’로 등장했다.

이듬해인 2016년 2월 대한방직은 전주공장 부지 매각과 관련, 한양제이알디와 주요 조건에 대한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차 순위인 부영과의 매각협상을 타진했다.

하지만 차 순위 협상대상자와의 매각도 진전 없이 끝나고 말았다.

당시 대한방직의 부지매각 공고는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의도적 조치로 해석돼 세간의 입방아에 오르내렸다.

사실상 2015년 매각설과 매각공시 발표 이후 대한방직의 주가는 89.58% 급반등 했지만 그 뒤 매각 무산과 함께 수많은 투자자들은 손실이 잇따랐다.

대한방직 부지는 과거에도 몇몇 대기업에서 부지를 매입한 뒤 기부채납 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오가기도 했다.

일부 대기업이 대한방직 부지를 구입한 뒤 용도변경 등을 시에 문의한 적이 있지만 대한방직에서 부지매각에 직접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2014년 7월 취임 초기부터 도심 내 아파트 등의 무분별한 조성에 반대해왔다.

이 같은 정책 기조는 현재도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다.

대한방직 측은 앞으로도 전주공장 부지 매각을 계속 추진할 계획으로 알려졌지만 일반 공업용지로 남아 있는 이상 매각은 사실상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부동산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하지만 대한방직 부지 매각 무산 이후에도 활용방안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남아있다.

가장 빈번하게 회자됐던 의견은 부지 매각 이후 ‘아파트를 건립하면 어떨까라’는 것이었다.

지난 2015년 9월 대한방직이 전주공장 부지에 대해 매각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공시하면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했지만 결국 수포로 돌아갔다.

이와 관련 지난 2015년 당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대한방직 공장부지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같은 해 9월 17일 공식 입장을 표시했다.

이날 열린 제323회 전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 시장은 대한방직 부지개발 문제에 대한 답변에서 아파트 신축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공급과잉이 문제가 된다는 것이었다.

김 시장은 현재 전주시 주택보급률은 약 108%(2014년 통계연보) 정도로 ‘전주시에 주택공급이 과다하다’는 이미숙 시의원(효자3•4동)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아파트 신축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이후 이 의원은 이듬해 10월 20일 열린 전주시 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대한방직 부지에 컨벤션센터와 호텔 건립을 위한 복합용도개발형 사업지구로의 지정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 각계 전문가들로 가칭 ‘대한방직 개발 추진단’ 구성을 제안했다.

또 대한방직을 외곽으로 이전시키고 부지를 복합용도 개발형 사업지구로 지정해 컨벤션센터와 호텔을 짓자고 제안했다.

하지만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 문제는 현재 큰 변화의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개발은 도시 전체적인 문제  

대한방직 부지 활용에 대한 전주시의 입장은 도시 전체를 고려한 개발방향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현재로선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이렇다 할 입장변화가 없는 상태다.

그 동안 개발업자의 제안이 구두상으로 오갔지만 공식적인 제안서가 접수된 것이 없기 때문이다.

다만, 전주시는 서부신시가지 개발사업이 완료된 뒤로 대한방직 전주공장 재개발에 대한 지역사회에 요구에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앞으로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여론을 수렴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현재 공업용지인 대한방직의 부지 개발을 위해서는 2012년에 수립된 ‘2025년 전주도시기본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더구나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검토하려면 전북도로부터 인구배분계획에 대한 도시계획 심의를 받아야 하지만 현재로선 난망이다.

 전북도가 진행하는 도시기본계획 변경 심의는 물론 향후 용도 변경에 따른 특혜의혹 등을 불식시켜야 하는 과제도 만만찮다.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위해 용도변경을 추진하려면 토지의 50% 이상을 기부채납 해야 특혜의혹 등 시비에 휘말리지 않을 것이라는 말도 공공연하게 회자되고 있다.

아파트나 복합용도 개발 외에 대한방직 부지를 공원 등 공익 목적으로 활용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도심 열섬현상이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아파트 추가 신축은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시가 단계적 부지매입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는 시각에서 볼 때 재정형편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 실현 가능성이 그다지 크지 않다는 시각이다.

이 때문에 대형 건설사들이 부지를 사들여 공원 조성 등을 위해 일부를 전주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대부분을 아파트를 지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5년 당시 김 시장은 대한방직의 부지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220명에 달하는 대한방직 직원들의 생계문제가 선행돼야 한다고도 전제했다.

대한방직 부지의 개발은 서부신시가지 중심부 땅이라는 점과 효자공원묘지와 연계된 환경, 교통문제 등이 우선 고려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특히 김 시장은 “서부신시가지 중심부에 위치한 대한방직 부지는 시 전체를 고려한 개발 방향이 정해져야 한다”고 답변했다.

전주라는 도시 전체를 고려한 개발 방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었다.

더 큰 문제는 대한방직 내의 전북도 소유토지에 대한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김 시장은 대한방직 부지 개발을 위해서는 현재 일반재산으로 대부계약을 체결해 사용하고 있는 전북도 소유토지 2필지 6,228㎡(1,884평)에 대해 사업시행자가 사전에 도와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전제를 달았다.

특히 2025년 도시기본계획상 생활권 인구 배분계획 조정을 위한 도시기본계획 변경은 도지사로부터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도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이유를 제시했다.

김 시장은 또 특혜 의혹을 차단하고 투명한 행정을 위해 시 단독으로 부지개발 문제를 결정하는 것은 지양돼야 할 문제라고도 밝혔다.

이에 따라 시민과 의회, 환경단체, 전문가, 전북도 등이 함께하는 공론화 기구를 구성,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와 있지만 어떤 방식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개발되느냐가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