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전북본부 "각부처
정부 가이드라인 무시돼"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가 고용노동부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대한 노력을 촉구했다.

24일 민주노총은 노동부전주지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7월 20일 정부가 공공부분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지만 도내 공공기관에서는 여전히 기간제 노동자가 해고되고 있다.

최근 김현권의원(더불어민주당)이 농식품부 산하 공공기관을 전수조사한 결과 농진청과 산하기관에서만 132명이 해고당했다.

전북도청의 경우에도 사업소 소속 기간제 노동자들이 계약기간 만료를 이유로 퇴직당하고 있다는 것.

민노 전북본부는 “고동노동부는 지난 8월 10일 각 부처에 계약만료 기간제 노동자들의 계약기간을 2년 범위 내에서 잠정 연장하도록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며,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깡그리 무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올해가 7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도내 기관이 많다고 밝혔다.

본부는 “도내 32개 기관 중 간접고용 협의기구가 구성된 곳은 3곳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고용노동부는 각 기관의 추진실태를 면밀히 점검해 가이드라인에 미달하는 경우 적극적인 시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범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