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두살배기 사망사고'
"당직 전문의 솜방망이 처벌
비체계적 시스템 문제" 질타
수련의 폭행사건도 도마위

24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중 강명재 전북대병원장이 의료사고 등에 관한 의원들의 쏟아지는 질타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4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중 강명재 전북대병원장이 의료사고 등에 관한 의원들의 쏟아지는 질타에 답변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이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발생한 ‘두살배기 사망사고’로 뭇매를 맞았다.

24일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전북대학교병원은 응급의료체계 문제에 대해 집중 포화를 받았다.

먼저 손혜원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두살배기 아이가 전북대병원 응급실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했지만, 피해 유가족들에게 진심어린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게다가 당시 자리를 비웠던 응급실 당직 전문의에게 경고처분이라는 솜방망이 처벌이 내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나 당직 전문의의 잘못도 있지만 응급체계적인 응급치료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 병원장의 잘못이 가장 크다”며 “다시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웅래의원(더불어민주당)도 “응급조치 매뉴얼이 잘 지켜지지 않아서 이 같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며 “자리를 비운 당직 전공의에게 경고라는 가벼운 징계를 내린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김민기의원(더불어민주당)은 “보건복지부 중앙응급의료원에서는 당시 정형외과 전문의가 전원조정센터를 인지하지 못해 각 병원 대표전화로 한 것을 가장 큰 문제로 지적했다”면서 “결국 시스템이 있다고 하더라도 직원들이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두 살배기를 숨지게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강명재 전북대병원장은 “병원장인 저의 잘못이 가장 크다”며 “지역 거점병원으로 도민의 생명권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날 국감에서는 최근 문제가 된 수련의 폭행 사건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신동근의원(더불어민주당)은 “전북대병원 정형외과 의사가 환자와 보호자가 보는 앞에서 욕설과 함께 폭행까지 이뤄졌다”면서 “이는 장기간에 걸쳐 온갖 가혹행위가 이뤄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종배의원(자유한국당)도 “전공의 수련에 관한 여러가지 잘못으로 전북대병원은 전공의 정원 감소라는 중징계를 앞두고 있다”며, “도민들에게 재발방지 약속과 함께 사과해야하고 전북도민에 대한 의료서비스 질 하락이 우려되는 만큼 전공의 정원을 지킬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강명재 병원장은 “해당 전공의에게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앞으로 전공의 수련 환경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유범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