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장벌레 인도 음악쇼케이스 초청
'초행' 마르델플라타 영화제 진출

모던판소리 공연 모습.
모던판소리 공연 모습.

전주세계소리축제와 전주국제영화제 관련 공연단체와 영화 등이 세계 무대로 진출해 관심을 받고 있다.

우선 전소리축제는 전라북도 레드콘 음악창작소 사업의 일환으로 ‘송장벌레’와 ‘모던판소리’의 해외 공연을 추진한다.

소리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이 공동주관하는 레드콘 음악창작소 사업과 협력, 소리축제가 개발하고 구축해 온 해외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동원해 레드콘 선정 팀들을 위한 해외 무대를 발굴하고 최종 협의를 이끌어 냈다.

그 결과 ‘송장벌레’가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인도의 인디어스 엑스체인지 음악마켓의 쇼케이스에 초청받았다.

뒤를 이어 ‘모던판소리’는 내달 2일부터 3일까지 말레이시아 페낭 아일랜드 재즈 페스티벌 무대에 오르게 된다.

각각 해당 음악 마켓과 축제 측의 선정으로 ‘송장벌레’와 ‘모던판소리’가 초청됐다.

인도의 첸나이 지역에서 열리는 ‘인디어스 엑스체인지 음악마켓’은 올해로 6회를 맞이한 활발한 국제 교류의 장이다.

매해 약 20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가하며 세계의 인디 및 월드뮤직, 미디어, 독립영화를 소개한다.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송장벌레 팀이 선정돼 쇼케이스 무대에 오르게 된다.

말레이시아 페낭 아일랜드 재즈 페스티벌은 올해 14회를 맞이했다.

지역민의 큰 관심과 해외 관객, 음악전문가의 지원으로 포럼, 워크숍, 프린지,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모던판소리’는 판소리에 바탕을 두고 현대의 정서와 이야기에 집중한 음악을 지향한다.

‘모던판소리’는 페스티벌 무대에 올라 메인 공연과 워크숍을 각각 1회씩 진행하게 된다.

소리축제 관계자는 “이번 교류는 국내 뮤지션들의 창의적인 연주활동을 지원하고 세계음악관계자와 만남을 통해 정보교류와 인프라 확장에 목표를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해외 파트너 기관과 협력을 통해 또 다른 해외 진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고 밝혔다.

또 전주국제영화제의 경우 ‘전주시네마프로젝트(JCP)’ 작품 ‘초행’(감독 김대환)이 제32회 마르델 플라타 국제영화제 국제경쟁 부문에 진출했다.

오는 17일 아르헨티나에서 개막하는 마르델 플라타 국제영화제는 최근 부상하는 라틴 아메리카 영화의 메카로 높은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전주시네마프로젝트 작품이 이 영화제 국제경쟁 부문에 선정된 것은 2014년 ‘산다’(감독 박정범)에 이어 두 번째다.

이외에도 ‘엘 모비미엔토’(감독 벤자민 나이스타트), ‘우아한 나체들’(감독 루카스 발렌타 리너) 등 역대 전주시네마프로젝트 작품이 상영된바 있어 전주와 인연이 깊다.

특별히 올해 마르델 플라타 국제영화제는 최근 주목할 만한 한국영화들을 모은 ‘한국영화 쇼케이스’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한국영화 쇼케이스’에 총 9편이 작품이 초청됐고, 이 중 경쟁부문에 진출한 작품은 ‘초행’이 유일하다.

‘초행’외에도 올해 전주영화제 한국경쟁 대상작인 ‘폭력의 씨앗’(감독 임태규), 코리아시네마스케이프 상영작인 ‘튼튼이의 모험’(감독 고봉수)이 포함되됐다.

아울러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전주영화제 김영진 수석 프로그래머도 마르델 플라타 국제영화제를 방문한다.

김 프로그래머는 이 영화제에서 아르헨티나 경쟁 부문 심사를 맡고, 한국영화 쇼케이스를 통해 전주시네마프로젝트 현황과 전망을 알릴 예정이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