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가 사실상 6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북의 주요 정당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는 본보의 분석 기사가 눈에 띈다.

정당 지지율에서 압도적 선두를 기록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 수요가 넘쳐나 고민인 반면, 국민의당은 중앙당 차원의 내홍으로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발목이 묶여 있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민주당은 먼저 당 일각에서 제기됐던 지방선거 출마 예정인 시도당 위원장의 임기 단축은 없던 일로 됐다고 보도 했다.

현행처럼 선거 120일 전 사퇴의 규정이 유지되고, 180일 사퇴 시한 변경 건은 무산됐다는 것.

회의에선 또 중앙당의 기초단체장, 기초의원 전략공천 부활 문제와 관련해서도 당내 이견 문제로 2주 후 회의에서 재 논의키로 했다고 한다.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역시 일정대로 진행키로 했다고 한다.

선출직공직자에 대한 자료등록 마감일은 이달 30일이다.

자료가 마감되면 선출직평가위는 내달 1일부터 13일까지 심사를 종료하게 된다.

사실상의 큰 이슈 없이 예정된 지방선거 수순을 밟고 있다.

반면 국민의당은 최근 바른정당과 연대 통합론으로 불거진 끝장토론이 주요 이슈로 다뤄졌다.

국민의당이 지난 21일 의원총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론을 놓고 ‘끝장토론’을 펼쳤지만 중도통합파와 반대 측이 겉으로만 봉합, 속으로는 지리한 장기전으로 흘러갔다고 보도했다.

끝장토론 이후 대외에 밝힌 결론은 “당이 깨져선 안 되며 상황에 따라 연대를 해 보자”는 정도라고 본보 기자는 분석했다.

이어 안 대표 측 통합파와 박지원, 정동영, 유성엽 등 통합 반대파 모두 절반의 승리를 거뒀다고 할 수 있는 애매모호한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그 근거로 당 분위기는 매우 복잡했다고 적시했고, 소속 국회의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당 진로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안 대표 측과 통합반대 측은 각각 세 규합에 나서는 양상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김종회 위원장의 멘트와 함께 정동영, 유성엽 등 중진 의원의 통합 반대 입장 등 심각한 당내 모습을 잘 묘사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의 주요 정당인 두 정당의 모습을 다룬 본보의 보도에서 보듯 양당의 모습은 사뭇 다르다.

양당의 모습이 주요하게 다뤄지는 이유는 두 정당의 행보에 따라 전북의 행보도 쾌를 같이하기 때문일 것이다.

6개월 후면 지방선거다.

두 정당의 행보에 따라 전북의 미래 향방이 바뀌게 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