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현금수입금 횡령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주시내버스완전공영제실현운동본부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현금수입 의혹을 받고 있는 시내버스 회사를 철저히 조사해 전주시민이 납득 할 수 있도록 공개하라”며 “전주시가 의혹을 해소할 수 없다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10월 26일 전주지방법원 제2형사부는 특가법 상 횡령 혐의로 기소된 구 신성여객 회장(여·76)에게 징역 2년 6월을 선고하고 법정구속 했다.

구 신성여객 회장은 지난 2009년부터 6년간 100여 차례에 걸쳐 전주시 보조금을 포함한 회사돈 약 8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수사과정에서 시내버스의 당일 현금수입은 물론 벌금을 대납하는 방법으로 회사자금을 횡령한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본부는 “수입금을 횡령한 만큼 전주시 보조금이 투입됐기 때문에 이를 회수하기 위한 법‧행정적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현금수입 의혹을 받고 있는 A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주 시내버스 표준송원가 용역보고서를 보면 구 신성여객과 A사는 지난 2015년 현금수입비율이 다른 시내버스에 비해 저조했다.

특히 A사는 지난해 현금수입율이 18.2%로 다른 회사(21.3~21.4%)와 현격한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단체는 “전주 시내버스 5개 회사가 전체 노선을 공평하게 돌아가며 운행하기 때문에 현금수입 비율에 차이가 발생할 자연적 요소는 사실상 전무하다”며 “지난해 12월 전주시 버스위원회에서도 A사의 현금수입 비율 문제가 제기됐지만 이에 대한 해명을 못하고 있는 것은 전주시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현금수입금 관리의 투명성을 위해 현금인식기를 설치해야 한다”며 “공영제운동본부는 현금수입 의혹이 명백히 해소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홍욱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