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은 12일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임실순창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을 위한 종합 세미나를 개최했다.
임실군은 12일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임실순창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을 위한 종합 세미나를 개최했다.

임실군이 옻을 활용한 건강기능성 식품 개발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 신 성장 동력사업으로 적극 육성해 나가고 있다.

군은 12일 임실치즈테마파크에서 ‘임실․순창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을 위한 종합 세미나를 개최하고, 옻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건강기능성 고부가 식품개발에 대한 활발한 논의의 장을 열었다.

이날 세미나는 행정과 농가, 참여기관 연구원 등 60여명이 참석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함께 옻 산업을 신 성장 동력으로 이끌어 갈 차별화된 전략과 비전이 제시됐다.

 임실·순창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은 전북도가 공모한 ‘2017년 지역전략식품육성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 지원받게 되는 국비 30억 원을 포함해 총 65억 원이 투입되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발표자로 나선 헬스케어크레임스 하기찬 박사는 ‘건강기능식품의 정의 및 개별인정 절차’를, 원광대학교 권강범 교수의 ‘기능성원료 심사 및 임상시험 개선방향’ 등을 각각 제시했다.

또, 원광대 정현주 교수는 ‘옻나무 성분과 생리활성 연구’를, ㈜프롬바이오 이민재 소장은 ‘개별인정을 위한 원료 표준화’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섰으며, 마지막 발표자로는 전북대 채한정 교수가 ‘옻 개별인정 비 임상 전략’에 대한 강의도 진행됐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개별인정 승인을 위해서는 행정과 사업단, 농가, 연구기관간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따라서 분야별 추진상황 협의를 위한 관련기관 협의회를 분기마다 개최하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

군은 옻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위한 최고의 제반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신덕면 금정마을에는 주민주도형 ‘임실 참옻 특구단지 조성사업’이 진행, 지난 2013부터 현재 107㏊ 면적에 32만주를 식재해 단일 지구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옻 재배단지를 조성했다.

또, 2023년까지 400㏊에 100만주를 더 식재할 계획과 운암면 소재지 일원에 28억원의 사업비를 투자, 550평 규모의 옻 가공공장, 체험장, 판매장을 갖춘 공동이용시설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심 민 군수는 “옻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과 특수한 성분을 활용한 산업화 방안을 마련하게 되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옻 산업을 임실군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향후 옻 발효식품가치창조사업과 함께 소재개발과 기능성식품 연구, 옻 표준화 기술연구, 장류적용 상품개발, 체험프로그램 개발 등 산업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와 상품개발 등이 맞물려 옻 산업의 경제적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임실=황상기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