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정읍시-임실군 의견수렴
민간협의체구성 용역 발주
수질영향 타당성검토 당당
도 "갈등 종지부 찍을 기회"

시·군 갈등의 화약고였던 ‘옥정호’ 수면이용 문제가 시민들의 엇갈린 의견을 뒤로한 채 합의점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돼 관심이 모아진다.

28일 전북도는 정읍시와 임실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협의체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도는 내년 1월 3일부터 5일까지 연구용역 희망업체를 접수 받아 관련용역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선정된 연구기관은 착수일로부터 12개월 동안 관련조사를 진행한다.

해당연구기관은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과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을 위한 타당성 검토를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선정된 연구기관은 옥정호 수면이용에 따른 수질 및 오염원조사와 수질변화에 대한 수질 영향 예측·평가, 수질보전을 위한 관리방안 등을 전담한다.

그 외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을 위한 기초조사와 기본사항 결정, 시설 및 용수공급방안 등을 검토한다.

그간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발주하기 위해 도(2명)와 정읍시(4명), 임실군(4명)이 추천한 민간협의체를 구성했다.

민간협의체와의 수 차례 논의과정을 갖고 용역의 범위와 대상, 기관 등을 합의해 왔다.

정읍시와 임실군의 최종 검토과정을 거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도는 이번 연구용역이 양 시군이 옥정호 수면이용 문제를 놓고 수년간 진행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평가했다.

그간 정읍시와 임실군은 지난 2015년 옥정호 상수원보호구역이 일부 해제된 후부터 갈등이 지속돼 왔다.

임실군이 ‘수상 레저스포츠 단지 조성’을 꺼내자, 옥정호를 상수도로 사용하는 정읍시는 먹는 물이 오염될 수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지난 2015년 도와 임실군, 정읍시는 옥정호의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조건으로 ‘상생협력선언서’를 체결했다.

임실군과 정읍시는 이 선언서를 근거로 옥정호와 인근에서 진행하는 모든 사업을 중단시키기도 했다.

그나마 올 송하진 도지사는 양 시군의 중재를 통해 이번 연구용역을 진행, 수용하기로 합의한 실정이다.

도가 갈등을 종결할 수 있는 출발선에 섰다고 언급하는 이유다.

다만, 일각에서는 시민들의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읍시의 1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정읍시민대책위’는 옥정호 수면개발을 반발하며 정읍시청 잔디광장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시민단체는 이번 용역이 수상레저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명분을 쌓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옥정호 문제가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쟁점이 될 수 있어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수면이용이 옥정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과정”이라며 “민간협의체와 시군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해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것으로 용역결과가 시군 갈등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