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도랑대상 행사 정보공유

전북지역 강살리기 운동을 주도해 온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8일 (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은 전주 중부비전센터에서 지역 활동가를 비롯해 행정, 학계,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좋은도랑대상’을 가졌다.

좋은도랑대상은 지난 1년간 전북 전역의 강과 하천, 도랑의 수질개선 및 보전을 위해 일선 현장에서 땀 흘린 활동가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서로의 노고에 대해 격려하는 자리다.

특히 올해는 전국의 하천단체를 대상으로 강살리기 아이디어와 아름답고 추억이 담긴 강 사진, 강과 하천에서 펼친 실천사례로 구분해 공모전을 준비해 전국 활동가들의 이목이 집중되면서 이들의 부러움을 샀다.

공모전은 이달 초 예선 심사로 1차선별 과정을 거친 후 최종 아이디어 5개 팀, 사진전 8개 작품, 실천사례 5개 팀을 본선에 올렸다.

아이디어 분야는 강 바닥 지하수 저장과 녹조 현상 방지를 위한 미생물 활용, 하천LED, 건강하자, 도심하천에도 생명이 살아있다, 한평정원 등이 본선 진출작에 선정됐다.

실천사례는 정읍지역 3개팀, 임실 1개팀, 부안 1개팀 등 5팀이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가장 경쟁력이 치열했던 사진공모의 경우 총 8개의 작품이 선택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강살리기 14시군 네트워크들도 한해 동안 각 시군에서 펼친 옛도랑복원사업에 대해 발표의 시간을 가졌다.

옛도랑복원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도내 14시군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4년차 사업으로, 도랑의 관리와 지역 생태계복원, 주민교육 및 홍보활동 등을 지역주민과 함께 실천하는 도랑살리기 활동이다.

사업은 ‘전북의 강! 새로운 길을 열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 날 옛도랑복원사업 발표는 네트워크별로 추진실적과 성과를 소개한 후, 향후 강화해야 할 부분과 함께 보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자평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사업 발표를 마친 후 각 네트워크의 지역특성과 환경영향, 주민참여 방안 등에 대한 관련 전문가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짐에 따라 네트워크별 발표의 내실을 크게 다졌다.

김택천 (사)전북도강살리기추진단 이사장은 “전국 최초로 지역단위까지 물관리 거버넌스를 구성해 지속가능한 주민참여 수질개선 실천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면서 “내년에는 주민들의 참여 확산을 위해 문화와 생태가 접목된 활동을 진행해 주민참여 도랑살리기 활동에 새로운 길을 열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