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농생명 스마트밸리조성 일환
장내 유익세균 신산업 구축등
5천억-1천명 일자리 창출 효과

전북도는 대선공약 1호인 ‘아시아 농생명 스마트 밸리 조성’을 견인하기 위해 미생물 분야 신규 사업을 발굴하고,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도는 정부의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미생물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실제로 지난 2016년 준공된 정읍 생명공학연구원 생물자원센터는 미생물에 대한 국가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 상황이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순창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은 전통 미생물 균주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개발 등을 통해 이미 식품용 미생물의 본가로 자리했다.

농축산용 미생물은 지난해 개소한 농축산용 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에서 전담 육성하고 있다.

도는 현재 구축된 미생물산업 인프라와 연계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미생물분야로 3천500억원 규모의 5개 사업을 발굴했다.

순창과 정읍을 중심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핵심 대표사업으로 장내 유용 미생물은행 구축사업(300억원)은 건강한 장내 유익세균을 활용한 신산업 창출 기반을 구축한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5천억 원의 경제적 효과와 1천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식물자원 소재연구센터 구축(200억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식물세포주 은행 구축사업으로 식물세포주은행 구축을 통해 미래 바이오 신소재 산업의 신성장 동력 제고 및 미래 농생명 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관련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미생물산업 등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한다면 아시아 농생명 허브의 꿈이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