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가축방역등 637억 투입
안전축산물 공급기반 구축

전북도는 올 가축방역 최대 목표로 ‘구제역 비발생 청정화’와 ‘고병원성 AI 발생 최소화’를 제시하고, 방역에 총력 대응한다고 25일 밝혔다.

올 도는 안전축산물 공급기반 구축을 위해 구제역․AI 청정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가축방역 및 축산물안전 사업 6개 분야에 637억 원을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가축방역사업으로 △가축방역사업 373억 △가축질병근절대책사업 39억 △살처분보상금지원 125억 △9개 도자체방역사업 61억 등 총 598억 원을 지원한다.

축산물안전사업에 △도축검사 운영 36억 △축산물 HACCP 컨설팅사업 3억 등 총 39억 원을 투입한다.

가축방역사업 주요내용은 구제역․AI 유입방지 상시방역체계 운영 및 지원을 위해 민관 협동체계 상시 지도․점검과 방역교육강화, 전국일제소독의날 운영 및 질병예찰요원․공수의를 동원해 농장예찰를 실시한다.

유사시를 대비해 민관군경이 함께 참여하는 구제역․AI 가상방역훈련을 김제시와 장수군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축산관련 단체 및 축산농가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며 선진화된 가축방역체계 구축하겠다”면서 “구제역ㆍAI 유입 방지 및 주요 가축전염병 근절․발생 최소화로 축산농가의 안정과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생산․공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