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소재로 선회 전북과 경쟁
정부 경제논리 경북편중지적
전북에 타격 정부 교통정리를

경북도가 앞서 전북도가 시행한 탄소정책을 그대로 받아쓰기하며 추격에 나서면서 탄소소재를 놓고 치열한 주도권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경북이 전북과 비교해 제조업 등 경제구조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어 전북이 탄소산업을 시작하고, 경북이 축포를 터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제기된다.

2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당초 경북은 탄소성형 부품 상용화를, 전북은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탄소소재의 부품, 완제품에 초점이 맞춰졌다.

하지만 경북도가 최근 추진하는 정책들을 살펴보면, 탄소소재로 전향됐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경북도는 이 과정에서 전북도가 앞서 시행한 정책들을 받아쓰기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전북도는 지난 2015년(5월1일) 탄소기업의 지원과 육성을 담은 ‘전라북도 탄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경북도는 2017년(6월12일) 전북도와 내용이 비슷한 ‘경상북도 탄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수립했다.

최근 경북도에 이어 구미시까지 관련조례를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

이뿐 아니다.

전북도는 지난 2016년 전국의 탄소복합재의 제조기업과 수요기업이 참여한 (사)탄소융합산업연구조합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승인절차를 거쳐 발족했다.

최근 경북도는 전북규모를 뛰어넘는 (사)탄소복합재 분야 연구조합을 출범시켰다.

그 외 해외기업들과 기술교류 등 각종 정책들을 전북도와 같은 수준으로 밟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는 경북도가 구미에 위치한 도레이를 중심으로 탄소소재 원천기술을 활용한 소재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경북도는 도레이를 중심으로 탄소센터(2개소)를 구축하고, 탄소산업 특화단지(99만㎡),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탄소정책을 추진하거나, 진행하고 있다.

탄소소재와 관련, 연구개발부터 기업유치, 해외 기술교류, 관련법률 등 다양한 정책들이 전북과 경북이 동시에 추진되는 실정이다.

원천기술을 보유한 전북이 경북에 맹추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전북이 위기감을 느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도레이는 세계 탄소시장을 주름잡고 있다.

그만큼 가격경쟁력이나 품질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경북도 역시 전북도와 비교해 경제규모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탄소소재의 확산력이나 기술력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전북을 앞설 수 있다.

자칫, 전북의 전략산업인 탄소산업이 꽃도 피워보지 못하고, 경북에 우선권을 내줄 수 있다는 우려다.

도 관계자는 “경북이 탄소소재 산업을 전향한 후 지역의 다양한 탄소정책을 모방하고 있다”면서 “정책을 모방하는 것은 뭐라고 할 수 없지만, 국내에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도레이는 일본기업임을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