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내 개정안 국회 통과시
연말까지 설립-이전 가능성
정주여건 부실에 불만 거세
"지자체 단위 지원책 필요해"

새만금개발청의 전북 이전이 빠르면 연말 안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과 같이 조기정착을 위한 지원방안들이 논의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6일 김경욱 새만금개발청 차장은 전북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새특법)’ 개정안이 이달 국회를 통과하면 새만금개발공사 설립과 함께 개발청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개발청은 이달 중 새특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발표기간인 6개월을 넘겨 예비비를 통한 예산확보와 공사, 개발청의 청사건립 등 관련절차를 거쳐 빠르면 연내 이전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다.

개발청은 공사설립과 함께 청사를 이전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일각에서는 속도감 있는 이전계획을 밟으면서 직원들의 조기정착을 위한 논의도 함께 병행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현재 개발청에는 정규직 공무원 120명과 무기계약직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공사 설립이 본격화되면 이전 대상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전에 대한 논의와 상반되게 당사자인 내부직원들을 위한 논의들이 후 순위로 밀려나고 있다는 여론이다.

실제로 개발청은 지난 2013년 세종시에 개청했다.

개청 후 5년 차를 맞으면서 대부분 직원들이 세종시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개발청이 새만금 인근으로 이전하면 내부직원들은 또다시 이삿짐을 싸야 할 형편에 놓였다.

또 이전할 청사위치는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새만금과 인접한 지역이 유력하다.

새만금 인접부지는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되지 않으면서 거주지 등 정주여건이 부실하다.

이전과 함께 개발청 직원들은 희생을 강요 받게 되는 것이다.

개발청은 본격적인 이전이 시작되면 이탈직원이 속출하거나 인력확보에 큰 차질이 발생할 것이란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과 상반된 대우를 받으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거세다.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은 지자체가 직간접적으로 지원한 이전사업만 30개에 달하고 있다.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직간접적인 다양한 혜택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혁신도시 내 초중고 설립이나 유치원 및 어린이집 설립, 이전기관 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숙 입사생 선발 지원, 장학생 선발,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연수생 선발지원, 출산장려 지원, 문화·체육 이용지원, 이전기관 종사자 및 가족초청 문화탐방, 취득세 감면, 이주 정착비 지원, 배우자 재취업 지원, 특별분양 등이다.

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은 당사자와 자녀, 가족에 대한 지원부터 이주와 정착, 거주, 생활여건, 교육환경 등 전반적인 지원을 받았다.

개발청과 공사는 이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분석이다.

혁신도시 이전기관과 같이 중앙에서 지방으로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상반된 대우를 받고 있다는 호소다.

새만금개발청 한 관계자는 “빠르면 연말 개발청이 이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작 당사자인 내부 직원들을 위한 논의들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해당 지자체 등은 이전만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이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이고, 지원방안이 어떤 것인지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