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송일부지사 기재부등 방문
농생명밸리-개야도어항 건의

전북도가 성장동력사업을 중심으로 2019년도 국가예산 반영을 위해 부처 활동에 돌입했다.

부처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예산편성이 시작되는 4월 이전에 부처별 신규사업 사전설명에 착수한 것이다.

현재까지 풀리지 않고 있는 지역현안은 차치하고, 내년 국가예산 반영마저 저조하면 지역발전에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9일 농식품부와 기재부, 국토부 등 5개 주요부처 실국장들을 차례로 만나 전북의 중점사업에 대한 필요성을 언급하고 내년에 예산을 반영해 줄 것 등을 적극 건의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전북지역 대선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 사업’을 설명하고, 5대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국가 전략산업으로서 전북을 집중 육성해줘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수부를 방문해 국가어항 지정고시 지연 등으로 개발이 늦춰지고 있는 ‘개야도 국가어항’의 국가어항 지정고시와 예타 대상사업 선정도 요청했다.

또 ‘서부내륙권 관광개발계획’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무주 생태모험공원 조성’ 등 11개 핵심사업의 국비 지원과 현재 예타가 진행 중인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에 대한 조속한 절차 등도 강조했다.

새만금, 혁신도시 개발과 교통 흐름을 위해 ‘호남고속도로(삼례~김제) 확장’을 예타사업으로 선정해주는 방안과 국비 30억원 반영 등도 요구했다.

이외에도 영․호남간 교류를 통한 동․서 화합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공약 사업인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조속한 예타시행과 50억원의 국비도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부처 예산편성 단계인 4월 이전에 지휘부 등이 부처를 방문, 국가사업으로 필요한 부분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라며 “100대 국정과제와 대선 지역공약,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 부처 설득에 총력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