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농번기가 시작되어 경운기, 트랙터 등 각종 농기계 운행이 빈번해져 농촌 교통사고 예방 안전 운행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농기계 운전자 대부분이 고령으로 경운기와 트랙터 등 농기계 조작미숙, 음주운전 등 안전의식 미흡, 차량 대응에 따른 민첩성이 떨어져 사고발생의 위험이 많고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갓길이 없고 통행량이 적은 농촌 도로를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속 운행하는 경운기 등 농기계는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농기계 사고 예방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교통 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첫째 농기계를 운전하면서 마을 진입로에서 도로로 나올시에는 반드시 전후좌우 및 후방을 확인해야 하고 경운기나 트랙터 뒷면에는 야광반사지를 부착해서 운행해야한다.

둘째 음주운전은 하지 말아야 한다.

반주로 마신 술은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지고 향후 교통사고처리 및 보험처리 등에서 불이익을 받게된다.

셋째 농기계 운전시 운전석 옆과 적재함에는 동승자를 태우지 말아야 한다.

농기계는 안전띠 등 안전장치가 전혀 없기 때문에 차와 충돌하게 되면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농기계 교통사고는 대부분 일출 전과 일몰 직후에 발생 빈도가 높은 만큼 운행을 최대한 자제하고 운행할 경우에도 안전 여부를 확인후 운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이다.

/신서윤 고창경찰서 교통관리계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