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지사 건강이상설
전주시장 선거는
봉침사건 달아올라
오늘 여론조사 시작
네거티브 확산우려

종합경기장-GM 등
풀어야할 현안많아
정책검증기회 제공
전향적자세 필요해

2018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12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별관에서 지난 8일 발표된 공직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1차 심사 결과에 따라 기초의원 경선 후보자와 관계자들이 관련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018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12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별관에서 지난 8일 발표된 공직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1차 심사 결과에 따라 기초의원 경선 후보자와 관계자들이 관련 서류를 접수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의 향후 4년을 이끌어갈 ‘지역일꾼’을 뽑는 6.13 지방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 치러지는 선거보다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지난 해 5.9 대선으로 전북이 신(新)여권 지역이 되면서 이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지방선거에서 역량있고 유능한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집권 더불어민주당의 후보 경선 과정을 지켜보는 도민과 유권자 상당수는 적잖은 우려를 보내고 있다.

어느 후보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한 정책 검증 기회는 거의 없는데다 설상가상 예비후보들과 캠프들이 정책 경쟁보다는 상호간 네거티브, 흑색선전, 흠집내기 등에 중점을 두는 과열 혼탁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런 양상은 ‘민주당 경선=본선’이라는 인식이 후보 캠프 사이에 만연하면서 일단 경선을 통과하고 보자는 선거전략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방선거 후보 등록일까지는 이제 40일 정도 남았다.

민주당과 경선후보들이 집권여당의 책임감을 갖고 남은 기간이라도 정책선거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편집자주


/단체장-지방의원 경선까지 네거티브 확산/

전북 지방선거의 핵인 도지사 선거에선 송하진 지사의 건강에 대한 네거티브전이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네거티브 루머는 대부분 지역 바닥에서 확산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송 지사는 건강에 이상없다며 건강이상설을 일축했다.

건강에 대한 루머와 관련해선 경쟁정당에서도 비판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은 “선거에서 후보의 건강 상태는 본인이 가장 잘 아는 것”이라며 “본인이 건강하다고 하는데도 이런 루머가 확산되는 것은 전북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정책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내 14개 기초단체의 맏형 격인 전주시장 선거는 이른바 봉침사건이 화두가 됐다.

전주시를 어떻게 발전시켜야 하는가를 놓고 후보들이 경쟁을 펼쳐야 하는데, 정작 장외(場外)에서 불거진 봉침사건이 선거전 변수로 떠올랐다.

더욱이 봉침사건에는 지역내 전현직 정치인들의 이름이 ‘~카더라’ 식으로 거론되고 있고 전주시-공지영 작가간 기자회견 등으로 논란이 더 커지는 분위기다.

실제로 전주시장 경선후보자인 이현웅 예비후보 측은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바 봉침목사와 김승수 예비후보가 모종의 관계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으며 김승수 예비후보 측은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정읍에선 이학수 예비후보가 지난 2월 설 명절 당시, 본인의 사업체에서 거래처에 선물을 전달했다는 내용의 진정서가 도당에 제출됐다.

진정서에는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이 예비후보는 “전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사전문의를 거쳐 선물을 전달했으며 공직선거법 위반이 아니라 적법 거래관계”라고 반박했다.

장수에선 장영수 예비후보가 허위경력을 담은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가, 문자메시지 내용에 대한 소명으로 무혐의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장 예비후보는 “허위사실 유포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예들은 민주당 경선이 본격화하면서 지역내 광범위하게 퍼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민주당 경선은 본선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후보들과 캠프인사들간 네거티브 또는 네거티브를 가장한 검증 명목의 흑색 루머전은 쉽게 수그러들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욱이 13일부터는 권리당원과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돼 주요 선거구별로 네거티브전이 더 확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집권 민주당, 보완책 마련에도 신경 써야/

이 같은 우려는 민주당의 후보 경선 방식과 일정이 알려지면서 처음부터 예견돼 왔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을 감안할 때 민주당 후보 경선은 본선거라고 인식됐고 따라서 후보 캠프 입장에선 일단 경선 통과가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당 후보 경선 방식이 사실상 권리당원+국민여론조사에 의존하다 보니 후보 캠프에선 당원들과 일반 유권자들을 상대로 네거티브, 흑색 루머 등 구습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실제 민주당의 경선 방식에선 토론회가 거의 없고 후보간 경쟁의 장도 별로 없다.

이 때문에 후보자 캠프들은 여론조사에 대비해 네커티브 구전(口傳) 운동에 힘을 쏟게 되는 것.

이런 경선 방식에 대해 상당수 도민과 유권자들은 민주당 도당 측에 전향적 자세 전환을 요구한다.

도내에선 민주당 후보가 당선권이라는 등식이 있는 만큼, 후보들을 상호 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집권당의 도리라는 것이다.

현역 단체장이나 지역 인지도가 높은 예비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현재의 여론조사 경선 방식으로는 참신하고 유능한 신인을 발굴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민주당 전북도당은 오는 23일까지 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후보(비례 제외)를 모두 결정하기로 했다.

상당수 예비후보가 정책검증 및 선거 운동 기간 부족 등을 이유로 선거 일정 순연을 요구했지만 도당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중앙당 지침대로 4.27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후보 경선을 마무리하겠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 도내에는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새만금사업,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지역 현안이 즐비하다.

조속히 후보를 결정하기보다는 시일을 늦추더라도 집권 여당 예비후보자들간의 정책 검증 기회를 가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