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장 선거.

정책선거 하자고 이야기했던 때가 엊그제 같은 데 정책은 고사하고 온통 의혹제기와 반박, 급기야 법적 다툼으로 비화됐다.

주로 공격수는 이현웅 민주평화당 후보가, 방어수는 현역의 김승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맡는 모양새다.

도전자와 챔피언, 칼과 방패의 싸움도 사실 룰이 있고 정도가 있다. 이런 식이라면 고 노무현 대통령이 생전 젊은 검사들과의 대화에서 말했던 “이쯤 되면 막가자는 거죠”라는 말을 연상케 한다.

선거 과열의 시발은 이현웅 후보의 전주시 사업에 대한 의혹제기에서부터 비롯됐다. 봉침사건이 잠잠하더니 이제는 수의계약 건으로 공격하는 모양새다.

의혹제기의 핵심은 우수저류시설 업체와 맺은 계약이다. 이 후보는 수의계약 건을 제한경쟁입찰로 속였을 뿐 아니라 이 과정에서 전자문서를 바꾸는 등 조직적 은폐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후보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시는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반박했다.

당시 행자부 지방자치단체 입찰 기준에 따라 전국 대상 공고를 통해 업체를 선정했고, 국민안전처가 꾸린 선정위에 의해 결정된 업체와 계약해 당시 계약은 수의계약이 아닌 제한경쟁입찰이 맞다는 것.

시는 나라장터 홈페이지에 올린 '우수저류시설 공법 심의자료 제출안내 공고' 자료를 그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입찰공고가 없다는 주장과 조직적 은폐주장에 대해서도 이런 종류의 공법은 다른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제한경쟁입찰 방식을 택한다는 것.

또 직원의 단순실수로 계약정보공개시스템에 잘못 기재된 부분을 바로 잡은 것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사실 이 사안은 타 지역 동종의 계약 건들을 비교 검토해 보면 답이 나온다.

또한 문서상으로도 제한경쟁입찰이 명백하고, 그 근거도 이미 제시됐다. 행자부와 국민안전처라는 정부 기관을 끼고 진행한 누가 봐도 제한경쟁입찰이다. 이는 어느 정도 해명도 된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 직원의 실수는 경쟁 후보 측에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감이 없지 않다. 오얏나무 아래선 갓끈도 매지 말라했는데, 하필이면 까마귀가 날자 배가 떨어진 것인지는 더 두고 봐야할 일이다.

전주 뿐 아니라 완주, 김제, 임실, 순창 등 타 지역에서도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고, 이는 ‘후보검증’이라는 명복아래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이를 네거티브라 말 하는 데 후보들은 검증이라 부른다.

유권자들이 TV토론회의 채널을 돌리는 이유는 바로 검증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시시콜콜하고 뻔한 의혹제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