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대상국 1-2위 차지
상대국에 재화-자동차품목
관세 25% 부과··· 중간재수요
감소 탓 대중수출 부정영향

전북수출 대상국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 미국이 무역전쟁을 재개함에 따라 수출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들의 무역전쟁이 본격화될 경우 어떤 식으로든 타격을 입을 게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에 양국의 상황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은 물론 수출 대상국 다변화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21일 도내 수출 중소기업과 한국무역협회 전북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미국이 다음 달 6일부터 중국산 재화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160억 달러 규모에 대해서는 여론 수렴을 거쳐 관세를 부과키로 했다.

이런 결정이 현실화된다면 자동차, 정보통신 등 중국산 수출품 가격이 급등, 사실상 수출길이 막히게 된다.

이에 중국도 즉각 보복관세로 맞받아쳤다.

미국산 제품 중 농산품, 자동차, 수산물을 포함한 품목에 25%의 관세를 매기고, 화학공업품, 의료설비, 에너지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는 추후 발표키로 했다.

  지난달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을 통해 가까스로 봉합 양상을 보였던 무역전쟁에 다시 불이 붙은 것이다.

 문제는 두 경제 대국의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에 상당히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이다.

특히, 전북지역처럼 중국과 미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무역전쟁으로 미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중국 기업에 중간재 형태로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의 물량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 4월 기준 도내 수출액은 7억501만달러인 가운데 대중국 수출규모는 1억5천600만달러, 미국 수출규모는 8천900만달러로 전북수출 대상국의 1, 2위 지역이다.

특히 중국의 경우 전북수출의 22.1% 차지, 정밀화학원료 등 중간재 수출 확대로 1년 전보다 63.0% 성장했다.

정밀화학원료를 중국으로 수출하고 있는 중소기업 관계자는 “당장은 아니지만 경제 대국의 무역전쟁이 장기화될 경우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지 않을지 걱정이다”고 말했다.

더욱이 이 상태가 장기화된다면 수출기업뿐 아니라 오랜만에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전북수출이 또다시 흔들릴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출대상국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무협 전북본부 관계자는 “지금 당장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에 대한 여파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추세가 지속돼 중국의 대미 수출감소가 중간재 수요 동반 감소로 이어질 경우 가공무역 비중이 높은 지역의 대중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내수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출마저 타격을 입게 된다면 지역 경제는 더욱 휘청거릴 수밖에 없는 만큼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