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장기화에 전력확보 비상
상인들 손님 유치위해 출입문
열어··· 전주시 계도처분 그쳐
"산자부 요청시 한정 단속"

최근 장기화 되고 있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그야말로 온 국민이 가마솥 땡볕 더위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각종 냉방기구 과다 사용으로 전력 확보에도 비상이 걸렸지만 정작 전주 시내 일부 상점 등에서 에어컨을 켜고 문을 개방한 상태로 영업 중인 것이 목격되고 있어 정부의 에너지 절감 정책에 역행하고 소중한 에너지 낭비의 한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28일 전주 객사 인근 상점가 일대.

실제 일부 상점들은 에어컨을 켜둔 상태서 문을 활짝 열어놓은 '개문냉방'으로 영업을 해 에너지 낭비 사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인근 상점가의 한 화장품 가게는 한 낮의 뜨거운 열기에도 출입문을 활짝 열어젖힌 채 버젓이 영업했다.

또 다른 옷 가게는 상점 안에 사람이 없어도 출입문이 항상 열려 있도록 자동출입문까지 고정해 놓고 장사했다.

현재 한국에너지공단은 전력 소비가 가장 많은 오전 10시∼낮 12시, 오후 2∼5시에는 적정온도 26도를 유지하고 출입문을 개방한 채 에어컨을 가동하는 일이 없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곳 상인들은 대부분은 단속 대상이라는 사실을 모르거나 알아도 손님 유치를 위해 어쩔 수 없다며 기관의 단속에 현실성이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 하고 있다.

한 화장품 점포 종업원은 “매년 여름 느끼는 거지만 문을 열어 놓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 매장으로 들어오는 손님의 수가 크게 차이가 난다”면서 “다들 문을 열어 놓고 장사하는 마당에 우리만 문을 닫을 수는 없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신발 가게 상인 강 모(40) 씨는 “날이 더울수록 손님이 줄어 한 명이라도 더 끌어오려고 문을 열어두지만 단속 등을 걱정해 본 적은 없다”면서 “정부 등의 전기절약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문을 닫으라는 것은 경기침체로 힘든 상황에서 장사를 그만하라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개문냉방 영업이 에너지를 낭비하는 대표적 사례로 보고, 적극 규제하고 있다.

지난 2014년 한국에너지공단이 한국냉동공조인승센터에 전력소비량 차이를 의뢰한 결과, 개문냉방 영업을 했을 경우 3~3.9배의 전력이 소비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법적으로도 에너지이용합리화법을 근거로 개문냉방 영업을 규제하고 있다.

단속은 전력예비율이 10%보다 낮거나 그렇게 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에너지 사용의 규모나 방법 등을 제한하는 공고를 발표, 지자체 장에게 협조를 요청할 때 실시된다.

전주시에선 지난 2014년 에너지 사용제한 조치가 내려져 매장 5개소에 대한 계도 처분만이 내려진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 조치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법적으로도 산업통상자원부 요청이 있을 때로 한정해 단속에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상인들의 거부감도 큰 만큼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다고 판단된다”면서 “에너지 효율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강화해 나가 상인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높여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