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5당 원내대표 회동
선거제도 개편 4당 긍정적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6일 청와대에서 회동하고 여야정협의체 가동 등 세 가지 합의와 함께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특히 문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로 하면서도 비례성,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 필요성을 언급해 앞으로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그리고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등은 이날 오찬회동에서 여야정 협의체 가동, 3차 남북정상회담 등에 대한 지원 등에 합의했다.

최근 정치권 이슈로 부상한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문 대통령과 민주당을 제외한 4당 원내대표들은 대부분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의 경우 8. 25 전당대회 이후 선출되는 새 지도부에서 명확한 당 입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요즘 선거제도 개편에 관한 논의가 국회에서 활발하게 재개돼 아주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회에서 여야간에 합의로 추진될 일이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는 선거제도 개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2년 대선과 2017년 대선에서 권역별 정당명부비례대표제를 공약한 바 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야 4당이 선거제도 개편에 완전히 한 목소리를 내고 있고, 대통령도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제 민주당만 합의하면 된다”면서 “최소한 이번 정기 국회에 공직선거법을 개정하자고 제안을 했었는데 민주당은 이 부분에 대해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들은 회동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구성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할 법안 △3차 남북 정상회담에 관한 내용 등 3개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고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3개안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국회와 정부, 여와 야 사이의 생산적 협치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말했고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은 “여야정이 민생과 경제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고, 여야는 민생법안과 규제혁신법안을 조속히 처리한다.

국민 안전을 위한 법안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법안 그리고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법안 등 민생 경제를 위한 법안을 8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은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항구적 평화정착 및 남북 교류, 협력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3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하고 지원한다”고 밝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