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응급의료 질 크게 향상
전북대병원 응급의료 질 크게 향상
  • 윤홍식
  • 승인 2018.08.20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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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조남천)이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질적 수준을 보여주는 각종 지표가 크게 개선되는 등 응급의료 서비스 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7월말 현재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정규지표를 분석한 결과 응급의료 서비스 질을 나타내는 병실포화지수와 재실시간,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 최종치료제공률 등 전체적인 지표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급실 과밀화 지수를 말하는 병상포화지수와 재실시간은 각각 84%와 8.4시간으로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6년 평가 결과(각각 135.8%/14.8시간)보다 각각 51.8%p와 6.4시간 줄었다.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도 2년 전(17시간)보다 7.6시간 단축된 9.4시간으로 개선됐다.

비치료 재전원율은 2년 전 13.3%에서 올해는 6.3%로 7%p 줄어든 반면 최종치료 제공율은 2년 전 74.5%보다 7.5%p나 올랐다.

적정시간 내 전문의의 직접 진료율은 68.4%에서 79.7%로 11.3%p나 향상됐으며 협진의사 수준도 13.3%에서 40%로 26.7%p 올랐다.

이처럼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각종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 배경에는 전북대병원이 응급환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위해 인력과 장비 및 시설을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등 응급실 운영체계 개선 대책을 마련해 꾸준히 실천한 결과로 풀이된다.

전북대병원에서는 응급실 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진료처장과 각 임상과 과장을 구성원으로 한 응급의료소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하면서 개선활동 및 응급실 운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응급실 운영을 위한 주요 개선활동은 △응급실 체류시간 감축을 위한 체류시간 알림 메시지 구축 △응급실 재실시간 연장에 대한 관리감독 전산프로그램 구축 △응급중증상병 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응급환자 집중관리를 위한 진료과와 유기적 협조체계 유지 등이다.

병원 측에서는 이같은 노력이 응급실 포화지수와 체류시간 단축 등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으며 환자의 치료집중도를 높이는 등 전반적인 의료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어 권역응급의료센터 재지정에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지역의료계에서도 지역거점병원 역할을 하고 있는 전북대병원의 권역응급의료센터의 개선된 지표에 대해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하며 지역민의 생명수호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재지정에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전북의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할 때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재지정 되지 않을 경우 지역응급의료의 이송체계 혼란은 물론 도민의 건강권 보호와 생명수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전북지역은 중증응급환자를 분산할 대형병원이 부재한데다 전주권역내의 경우 전북대병원 외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의 법정기준을 충족시키는 병원이 없어 전북대병원에만 한해 3만6000여명의 응급환자수가 내원하고 있는 등 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조남천 병원장은 “앞으로도 지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파수군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도민들이 믿고 찾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윤홍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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