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건물주-임차인 3자
상생협약체결 임대료 유지
재계약 희망시 적극 협력

최근 도시재생사업 효과로 상권이 되살아나고 있는 전주역 앞 첫마중길 주변의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예방을 위해 전주시-건물주-임차인간 상생협약이 체결돼 주목된다.

전주시는 4일 전주시장실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첫마중길 대로변에 위치한 8개 건물주, 임차인, 첫 마중길 상생협의회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한 건물주-임차인-전주시 3자간 상생협약식’을 가졌다.

전주역 주변은 전주시가 전주의 첫인상 개선을 위해 사람과 돈이 모이는 가로수길과 광장으로 된 첫마중길로 조성한데 이어, 올해부터 전주역사 전면개선 사업과 정부 주도의 대규모 도시재생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도 선정되면서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우려가 높았던 지역이다.

시와 첫마중길 건물주, 건물 임차인은 이날 협약식에서 도시재생 등 대규모 공공재원 투입으로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상권이 되살아나면서 임대료가 급등해 원주민과 영세사업자 등이 다른 곳으로 밀려나는 소위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을 방지하고, 첫마중길 주변의 다양한 문제를 자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첫마중길 주변 건물주들은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의 제반 규정을 준수하는 등 전주 역세권 경제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적정 임대료를 유지키로 했다.

특히, 계약기간 만료 시에는 임차인이 재계약을 희망하는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적극 협력키로 약속했다.

상가임차인은 쾌적한 영업환경 및 거리환경 조성 등 상권의 지속적인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기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그간 첫마중길 주변 젠트리피케이션 예방을 위해 지난 2016년 첫마중길 상생협의회와 ‘지역발전과 지역공동체 상생을 위한 협약’체결했으며, 공인중개사협회와는 트리피케이션 방지 및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했다.

또, 주변 건축물을 파악한 뒤, 첫마중길 상생협의회와 상가번영회, 도시재생대학 프로그램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수차례의 주민 홍보와 건물주·임차인 면담 등을 통해 상생협약을 유도해왔다.

그 결과, 첫마중길 대로변에 위치한 50여개 건물 중 1차로 8개 건물이 상생발전 협약에 참여키로 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역 첫마중길 권역은 첫마중길과 전주역 신축, 보건소 신축,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서로 시너지를 내면서 전주의 성장축으로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성장의 여파로 임대료가 급상승해 임차인들이 거리로 내몰린다면 그것은 좋은 성장, 옳은 성장이 아니다”라며 “오늘 이 협약은 모두가 행복한 좋은 성장, 옮은 성장을 위한 중요한 실험으로,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역 앞 첫마중길 권역은 지난달 31일 정부의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중심시가지형 사업대상으로 최종 선정됐으며, 내년부터 오는 2023년까지 국비 150억원 등 총 250억원이 투입돼 침체된 전주역 주변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된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