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발언 이후 각 지자체별 유치전이 뜨겁다.

일명 ‘혁신도시 시즌2’를 두고 자치단체별로 저마다 희망 공공기관을 선점하기 위한 물밑작업들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전북 역시 국책은행과 농협중앙회 본점의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부산지역 경제계에서 전북 금융도시 지정을 반대하고 있어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일부 중앙매체와 미국의 주요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 등이 기금운용본부 등 지방 공공기관들의 수도권 유턴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분히 수도권 중심적 시각으로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입장을 잇달아 쏟아내고 있어 유치 공공기관 못지않게 이미 유치된 공공기관의 사수에도 전력을 쏟아야할 지경이다.

현재 전북혁신도시에는 국민연금공단 등 12개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는 만큼 전북은 이들 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금융산업 관련, 기관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공공기관 추가이전 대응 전담팀도 조만간 구성, 지역 여건에 맞는 신속한 전략 마련도 추진키로 했다.

추가이전이 논의되고 있는 116개 기관 가운데 제3금융도시 조성과 지방세 증대, 지역인재 채용면에서 효과가 큰 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정부에 희망기관을 우선적으로 제시하기로 했다고 한다.

산업은행 등 국책 은행과 한국투자공사, 예금보호공사, 농협중앙회 등이 주요 영입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있다.

그러나 문제는 부산지역 경제계에서 전북 금융도시 지정을 반대하고 나선 상황이어서 이를 어떻게 넘어설 지가 관건이다.

실제 부산 상공회의소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방해된다며 전북을 세 번째 금융중심지로 지정하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성명까지 낸 상태다.

이들은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이 시기상조라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사실상 공공기관 추가 이전 과정에서 금융공기업을 빼앗길 것을 우려한 반대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부산과 같은 상의단체들과 기존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부정적 시각, 일부 중앙 언론 매체들의 부정적 논조, 보수정치인들의 반대, 그리고 자치단체들과의 과열 경쟁 등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유치는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그 누구도 반대할 수 없는 대명제를 가지고 있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해서도 불필요한 경쟁을 배제하고, 미래 지향적 경제 논리로 접근해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