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국-2과 7팀 늘어 37명 증가
경제산업국 두 기구로 분리
소방공무원 436명 신규채용
대도약 정책추진단 신설

민선 7기 송하진 전북도정의 첫 번째 조직개편 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재선 이후 100일만에 추진하는 이번 조직개편 방향은 일자리와 인구감소 대응, 혁신성장사업을 뒷받침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또 전북 대도약을 위한 '대도약 정책추진단'을 신설하고, 430여명이 넘는 소방공무원을 신규로 임용하는 등 조직이 더욱 커졌다.


▲ 인력재배치 윤곽

전북도는 1일 '행정기구 설치와 정원 운영을 위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도는 현재 본청기준 12실•국 57관 232팀에서 1국·2과•7팀이 늘었다.

총정원은 본청이 37명 증가했고, 소방공무원이 436명 증가해 총 4천358명으로 계획됐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경제산업국을 혁신성장전략국과 일자리경제국으로 분리해 신설된 것이다.

혁신성장전략국은 혁신성장정책관과 미래산업과, 탄소융복합산업과, 신재생에너지과가 배치된다.

일자리경제국에는 일자리정책과와 사회적경제과, 투자금융산업과, 기업지원과가 포함된다.

두 기구의 업무는 송 지사가 취임 때부터 거듭 강조해온 일자리와 미래전략사업분야로 직속기구로 힘을 실어줌과 동시에 역점사업으로서의 내실을 다지고자 하는 송 지사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또 메가프로젝트 발굴을 통한 전북 대도약을 위한 대도약정책추진단을 신설하고,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인구정책팀도 신설해 행정환경 변화에 부응하고자 했다.

혁신기획팀‧안전감찰팀‧보훈팀‧남북국제교류팀, 완주소방서 등을 신설한 것은 정부의 혁신‧안전‧보훈‧남북화해 등 정책기조가 변화함에 따라 이에 발맞추기 위한 의미로 해석된다.


▲ '선택과 집중' 개편 주목

경제산업국 업무가 방대해 일자리와 지역경제체질개선을 위한 개별 사업의 효율을 높이기 어려웠다는 지적에 따라, 각각의 업무를 존중하는 조직개편이 단행됐다.

따라서 재선에 성공한 송하진 도정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전북도 안팎의 분석이 나온다.

새로운 사업을 벌리기보단 기존에 추진해온 사업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중점사업의 성과를 도출해내기 위한 전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이번 조직개편을 경제국 분리와 전북대도약을 위한 대도약정책추진단을 구축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제시했다.

성과관리과의 각 팀은 관련성이 높은 정책기획관, 예산과, 자치행정과로 재배치되고, 스마트자동차팀도 신설된다.

한편 도는 20일간의 입법예고를 거쳐 조례규칙 심의회를 거쳐 10월 31일 도의회에 의안을 제출, 12월중 규칙개정 및 정원관리계획을 최종 변경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