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별 6개월에 1회 성분 검사
살충제 제거작업 600만원 지원

전북도가 안전한 달걀 공급을 위해 농장에 대한 안전관리와 함께 달걀 유통 투명성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24일 도에 따르면 농림당국은 앞으로 식용란수집판매업자가 스스로 가축사육 시설별로 6개월에 1회 이상 살충제(피프노닐, 비펜트린 등) 성분 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한다.

케이지와 사료통에 남아있는 살충제 성분이 달걀에서 검출되지 않도록 축사 내 살충제 성분 제거작업을 위해 농가당 600만원을 지원도 이루어진다.

유통 투명성 확보를 위해 달걀껍데기에 생산자고유번호 및 사육환경 표시를 시행 중이며, 내년 2월 23일부터는 산란일자 표시도 시행된다.

생산일자와 함께 사육환경 번호 표시도 병행하며 환경은 총 4가지( ①방사 ②평사 ③개선 케이지(0.075㎡/마리) ④기존 케이지(0.05㎡/마리))로 표시된다.

2019년 4월 25일부터 소비자가 달걀을 직접 구매하는 마트 등에 납품하는 달걀은 신설된 업종인 식용란선별포장업소에서 처리가 의무화 된다.

또 달걀 유통 활성화 및 위생·안전검사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김제 지역에 2019~2020년 2년간 사업비 60억원(국비18억, 농식품부 공모사업)을 투자해 현대화된 계란유통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계란유통센터는 공판장으로, 1일 100만개 이상의 처리가 가능한 규모로 계열화, 브랜드화 유도하여 영세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농가 소득향상이 기대되고 있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전북도는 달걀에 대한 안전성 강화와 유통투명성 확보 등 개선된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유도할 방침"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달걀을 공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