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기본실시설계 막바지
LH 120억투입 내년 12월 완료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는 전주시 효천지구 입주민들의 교통편의 등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교량연결 사업이 추진된다.

30일 전주시에 따르면 효천지구와 삼천동 용리로를 잇는 교량 건설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어 조만간 경관심의 등의 절차를 거친 후 내년부터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효천지구 연결교량은 효천지구 개발사업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총 사업비 120억원을 투입해 직접 시행한다.

LH는 전주시 경관위원회 심의와 LH 자재 공법심의 등 각종 행정절차를 완료한 후 착공에 들어가 효천지구 공동주택 입주시기인 내년 12월까지 교량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효천지구 삼천 횡단교량은 주변 도로의 여건과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교통량에 대비해 길이 123m, 폭 43m, 왕복 6차로 규모로 설치된다.

이 과정에서 전주시는 단순히 효천지구와 삼천동 완산소방서 방면을 연결하는 통행로 역할에서 벗어나 효천지구 입주민 등 시민들의 휴식과 문화·공연장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교량 남측에는 9.5m폭의 광장형 보도를, 북측에는 5.5m폭의 보행로도 조성키로 했다.

이밖에 장식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삼천의 자연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곡선보도를 설치하고, 보도와 차도 사이에는 녹지를 조성함으로써 보행자의 안전도 확보할 방침이다.

효천지구 삼천 연결교량의 설치 규모와 디자인, 경관 등은 오는 11월로 예정된 전주시 경관심의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김성문 전주시 신도시사업과장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삼천변 산책로와 연결된 보행동선 구축으로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정서함양은 물론 효천지구 입주 후 예상되는 교통정체 해소 등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