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5일 청와대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를 가졌다.

여?야?정은 "정부와 여야는 경제?민생 상황이 엄중하다는 공통적 인식 아래 국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입법과 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고 합의했다.

전북 현안과 관련해선 최근 도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메카 문제를 거론해, 향후 정부가 추진하는 새만금 플랜의 ‘실효성’ 여부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군산)는 이 날 회의에서 “정부가 새만금을 신재생 에너지의 메카로 생각하고 있다면 태양광과 풍력에 관한 연구기관을 새만금에 유치해 신재생 에너지의 연구단지, 실증단지, 기자재업체 단지 등이 함께 어우러진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건의했다고 한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이러한 것들이 어우러진 클러스터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을 주셨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대통령이) 태양광 단지를 설치하는 것이 새만금 전체의 기존 개발에 영향을 주지 않고, 기존의 개발계획은 정상적으로 진행해나가면서 플러스 알파의 개념으로 추진되는 계획이라고 말했다”면서 “이 부분을 믿고, 앞으로 잘 감시해 나가겠다”고도 각인시켰다고 한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메카에 대한 야권의 비판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연구단지, 실증단지 등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새만금 기존 개발계획에 플러스 알파 개념으로 추진하겠다는 발언은, 개발계획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야권을 향해 답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단순히 대기업 자금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이 참여하는 조합의 형태로, 다양한 형태로 추진 되는데 이런 부분이 잘 홍보되지 않았다"고도 설명했고 한다.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도 느낄 수 있듯,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에 대한 의지는 강했다.

이 날 대화의 요지로만 본다면, 문 대통령은 전국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은 전북도민들 앞에 선물을 제대로 던져준 셈이다.

하지만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사업과 관련, 정부가 지원해줘야 할 연구기관 설립은 사업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구체적인 로드맵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

이번에야말로 대통령이 직접 발언한 것에 대한 도민들의 믿음을 회복할 절체절명의 기회가 아닐 수 없다.

연구단지, 실증단지 등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새만금 기존 개발계획에 플러스 알파 개념으로 추진하겠다는 발언대로, 정부차원의 후속조치가 구체적으로 마련돼야 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연구기관이 설립되면 기업은 자연스럽게 뒤따르고, 지역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이고 세밀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이제는 문대통령이 약속을 지키고, 야당이 감시하는 일만 남았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