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266만건 전년比 36%↑
배송지연-환급거부 반복
소비자 보호제도 강화
세관통관 제도 홍보 필요

워킹맘인 서주은(전주시 효자동·38) 씨는 중국 최대 소비 축제인 ‘광군제(11일)’가 시작되자 평소에 눈여겨보던 제품을 사려고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를 접속했지만 끝내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았다.

 지난해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에 가전제품을 주문했다가 고생했던 일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배송이 3주 정도 걸릴 거라고 했던 것과 달리 결국 해를 넘기게 됨에 따라 주문을 취소하려고 했지만 현지에서 취소를 해 주지 않아 수개월 동안 환급받지 못해 속앓이했던 것이다.

직장인 김모 씨도 서 씨와 비슷한 시기에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면도기를 주문했다가 황당한 일을 겪은 경험이 있다.

안내했던 것과 달리 배송이 너무 지연돼 알아보니 이미 물건이 도착한 것으로 기록, 이에 배송대행업체에 이의를 제기하니 물건을 찾아보겠다고 말한 뒤 연락이 닿지 않았던 것이다.

서 씨는 “해외직구를 잘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지만 배송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한 뒤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라며 “구매대행사에서도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해외직구가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소비자 보호제도도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직구가 소비 패턴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중국 광군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가 몰린 4분기에 더욱 활성화, 이에 따라 소비자 피해·불만 역시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외직구와 관련된 배송지연, 환급거부 등 피해·불만이 매번 반복되는 데다 관련된 관세 통관 제도를 몰라 애를 먹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강화 및 홍보가 적극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11일 관세청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직구 반입량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해 해외직구 반입량은 2천359만건으로 전년 1천740만건보다 35.5% 증가했다.

올해는 9월 현재 2천266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이에 소비자 불만도 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총 8천781건이 접수, 지난해 같은 기간 6천637건에 비해 3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1일 중국 광군제, 23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표적인 해외 대규모 할인 행사가 있는 11월과 12월에 반입량과 소비자 피해·불만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 피해 유형은 주로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제품 미배송, 배송대행지 분실, 해외 구매 대행한 제품 배송지연 및 환급 거부 등이었다.

여기에 해외직구 물품 세관 통관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일도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주의는 물론 해외직구 활성화에 따른 소비자 보호 대책이 강화되고 세관 통관 관련 제도에 대한 홍보도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 기간을 맞아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주의 및 피해 대처 요령을 적극 알리고 있다”며 “제도적 한계가 있는 만큼 소비자가 좀 더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손해를 입었을 때는 소비자원에 도움을 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해외직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 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http://crossborder.kca.go.kr), 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