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차입금등 사실 따져야

민주평화당이 14일 국회에서 ‘30년 기다린 새만금, 고작 태양광인가?’라는 주제의 새만금 발전방안과 관련한 긴급토론회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전북도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조성 사업과 관련해 평화당 차원에서 문제점 및 대책을 짚어보겠다는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유성엽 최고위원, 김종회 국회의원 그리고 새만금개발청 안충환 차장과 관계자들이 새만금 태양광에 대해 토의했다.

정동영 대표는 “새만금 태양광 사업이 민주적이고 공개적인 절차를 거쳐서 나온 것인지, 동서도로와 남북도로의 교차점에 있는 국제협력용지에 20년 동안 태양광을 깔았다가 20년 후에 다른 데로 옮기는 게 합리적인지 심층적인 토론을 통해 밝혀야 한다”면서 “은행 차입금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따지고 대안은 없는지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만금 태양광의 핵심 지역구 의원인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김제부안)은 기조발제를 통해 “대통령 임기 내인 2022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5,700억원, 민간자본 10조원을 투입해 여의도 면적의 13배에 원자력 발전 4기 용량, 4GW(기가와트)의 대규모 태양광-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프로젝트는 공식적인 공청회와 여론수렴절차 한번 거치지 않은 밀실행정의 결정판”이라면서 10대 의혹과 쟁점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10대 쟁점으로 △밀실행정의 결정판 △태양광 깔자고 전북도민에게 30년 희생 강요했나 △새만금 3020 프로젝트 희생양 되나 △태양광 깔리면 새만금 명품도시 건설 꿈 물거품 △새만금호 맹독성 호수 전락 위험 △태양광 200만개 일자리 창출? △민자 10조원 유치 방안 전무 △기업 유치 및 집적화도 장밋빛 청사진 △태양광 영구시설화 △태양광 폐패널 처리대책 전무 등을 꼽았다.

이에 앞서 새만금개발청 안 차장은 “새만금 개발을 앞당기고 재생에너지 분야 신산업을 육성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