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서울 총파업대회 참가

14일 전북도청 앞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조합원들이 적폐청산,노조할 권리,사회대개혁 등을 위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원철기자
14일 전북도청 앞에서 민주노총 전북본부 조합원들이 적폐청산,노조할 권리,사회대개혁 등을 위한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원철기자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적폐청산과 노조할 권리, 사회 대개혁을 위한 총파업대회에 동참키로 선언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14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는 "문재인 정부는 출범 당시 촛불 정신을 계승하고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면서 "하지만 1년 6개월이 지난 지금, 대통령의 약속은 철 지난 유행가 신세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어 "공공부문은 여전히 비정규직 노동자를 채용하고 있으며, 국회는 최저임금 인상을 무력화하는 개악법을 통과시켰다"면서 "전교조와 공무원노조,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 삼권도 감감무소식"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와 여당의 반노동 행태도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면서 "70∼80년대 후진적인 노동인식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한 이들이 노동존중을 운운하며 노동법 개악과 재벌존중을 향해 속도를 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병섭 민주노총 전북본부장은 "민주노총은 '모든 노동자의 민주노총'을 자임했고 이제 그 책임을 다하려 한다"며 "노조할 권리가 보장되고 노동 삼권에 기초한 진정한 노동존중이 이뤄질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오는 21일 서울에서 열리는 총파업 대회에 참가하고, 내달 1일 민중대회를 개최하는 등 총파업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강문식 민주노총 전북본부 정책국장은 "전북본부 전체 조합원은 대략 4만2,000여명에 달한다”면서 "금속노조 전 사업장을 필두로 공공기관·학교·비정규직 등 각 사업장 노동자들이 가능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총파업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