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평화-정의당 대표등
문대통령 회동 강력 요청
여야 1당 연동형 비례대표
부정적 입장에 결단 촉구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권 3당 대표와 원내대표 6명이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바른미래당 김관영, 민주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원소하 원내대표 등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요청했다.

특히 야 3당은 선거제도 개혁과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연계한다는 방침을 명확히 밝혀온 상태여서 향후 선거제도 개편을 둘러싸고 여야간 대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로 거대 여야 정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부정적 입장으로 파악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경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선 사실상 부정적이고 자유한국당도 먼저 의원정수를 정해야 한다는 입장이 상당하다.

한국당 내에선 현재의 의석 수 300석을 넘기면 안 된다는 것으로 이 경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고는 거리가 멀어진다.

이처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야 3당 대표-원내대표들이 여야 제1당을 강력히 성토하고 나선 것이다.

3당 지도부는 이날 ‘야3당 대표-원내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기자회견’을 통해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거대 양당은 결단하라”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대표-원내대표들은 “우리시대 최고의 정치개혁은 선거제도 개혁으로 올해 안에 반드시 21대 총선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해야 한다”면서 “선거제도 개혁의 방향은 민심 그대로 의석을 배분하는 비례성 강화, 다양한 계층이 국회에 참여하는 대표성을 강화하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라고 주장했다.

대표-원내대표들은 이어 “민주당과 한국당의 결단만 있다면, 내일이라도 정개특위에서 선거제도 합의안을 만들 수 있다.

양당은 미래와 국민만 바라보고 결단해야 한다”면서 “특히 민주당의 무능과 무책임을 강력히 규탄한다.

더 이상 약속을 회피하지 말고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대표는 책임있는 답변을 하라”고 촉구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 등은 “우리 3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대통령과 5당 대표의 담판회동을 긴급히 요청한다”면서 “올해 안에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반드시 완수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의 민주평화연구원은 26일 ‘연동형비례대표제 적정의원 수는?'’이라는 주제로 국회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제를 맡은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대표는 “연동형비례대표제의 효율성과 국제적 비율로 볼 때 360명이 적절하다”면서 의원 정수 문제를 적극 개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