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 선거제도 개편
불완전 동의 도입 불투명
이학재탈당 정계개편 선호

연말정국에 정치권 2대 이슈가 부상하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여야간 선거제도 개편 논의 그리고 바른미래당 이학재 의원의 자유한국당 입당에 따른 보수 정치권의 재편 여부다.

두 이슈 모두 내후년 국회의원 총선 구도에 대대적 변화를 줄 초대형 이슈여서 정치권 관심이 집중된다.

전북 정치권은 이들 이슈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우선 선거제도 개편은 여야의 극적 합의에도 불구 최종 결과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17일 현재 여야 주요 정당의 ‘속내’가 제각각으로 파악되고 있어서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관련해 내년 1월말까지 합의안을 내기로 했다.

하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여야 주요 정당의 입장이 다르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당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수반되는 의원정수 확대 문제에 조심스런 분위기다.

여권 내에선 중앙선관위의 안인 지역구 200인+비례대표 100인 도입 주장도 나온다.

이 안은 현재 253석의 국회 지역구를 53개 없애는 것이어서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국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여야 정당들이 선거제도를 논의하겠다는 원칙에 합의한 것이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기정사실화는 아니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총력전을 펼치고 있지만 민주당과 한국당이 완전하게 찬성 또는 동의하지 않으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순탄치 않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여야간 이를 둘러싼 책임공방이 차기 국회의원 총선 이슈가 될 가능성이 크다.

바른미래당 소속 이학재 의원이 18일 탈당하고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키로 한 것도 주요 이슈다.

이 의원의 한국당 복당은 바른미래당 내부에 균열을 줄 수도 있어서다.

바른미래당에서 추가 탈당자가 나오면 한국당-바른미래 탈당파를 중심으로 보수권 정당의 재편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사태 위급성 때문인지 바른미래당 내부에선 추가 탈당자가 없을 것이라고 연일 강조하고 있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은 현역 국회의원 112명 중에서 21명을 당협위원장에서 배제시켰다.

보수권 대통합을 염두하고 당 내부적으로 대대적 인적쇄신을 단행했다는 평이 많다.

실제로 정가에선 한국당이 바른미래당의 추가 탈당까지 내다본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

바른미래당 소속인 정운천 의원(전주을)의 거취도 주목받고 있다.

정 의원의 움직임에 따라 바른미래당 호남권 의원들도 영향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 의원은 “향후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해 당분간은 거취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