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현대화사업에 581억 투입
특화사업 발굴 선제대응한몫

군산 명도항, 무녀2구항, 고창 동호항, 부안 식도항, 대리항 등 전북 5곳이 어촌 현대화 사업인 ‘어촌뉴딜 300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전북도는 18일 해양수산부에서 혁신성장을 견인할 정책과제 중 하나로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사업인 ‘어촌뉴딜 300사업’에 도내 5개소, 581억원이 최종 선정 됐다고 이같이 밝혔다.

어촌뉴딜 300사업은 2022년까지 3조 135억원을 들여 전국에 낙후된 어촌과 어항 300곳을 시민들이 자유롭게 접근하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다.

특히 지난 9월 지자체 설명회와 대상지 선정 공고 절차에 따라 총 70개소 선정에 전국 지자체 143개소가 공모를 신청할 만큼 치열했다.

이에 시·군에서는 공모 신청 전부터 관련분야 전문 용역업체를 골라 지역별로 특화된 사업 발굴, 전문가 자문위원회 구성 등 선제적 대응으로 전국 70개소 중 전북 5개소가 선정돼 전국 대비 7.1%라는 성과를 거뒀다.

그간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김송일 행정부지사, 최정호 정무부지사 등이 직접 해수부를 방문해 설득하는 과정을 이어갔으며 김종회 민주평화당 의원과 김관영 바른미래당 의원도 해수부와 긴밀한 협업을 이뤄 사업계획의 실현가능성을 알렸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어촌과 어항의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새로운 소득원 창출과 활력 넘치는 공간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지역 주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가 사업의 성공여부를 결정한다. 내년 5월경 예정된 사업 공모도 최선을 다해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