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억원대 뇌물을 받은 혐의로 8년여 동안 도주했다 검거돼 구속기소된 최규호(71) 전 전북교육감이 도피 중 호화생활을 해온 것으로 드러나 화제다.

댄스동호회, 테니스 등 각종 취미활동은 물론 미용시술, 진료비에 매달 최소 700만 원 이상을 썼고 차명으로 주식투자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검찰은 최 전 교육감이 도피 기간에 차명으로 생활비 계좌 3개와 주식계좌 5개를 사용했으며 생활비는 매월 700만 원가량 사용해왔고 실제 소비액은 그 이상으로 추정된다며 차명으로 억대가 넘는 돈을 주식에 투자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피 중 알게 된 사람들에게 돈까지 빌려 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하니 어이가 없을 정도다.

도민들은 “숨어 지내면서 얼마나 마음이 조마조마 했을까”하고 생각했던 심정과 너무나 판이한 생활이었다는 점에 한 번 놀라고, 그의 씀씀이에 한 번 더 놀라고 있다.

더욱이 그가 써준 차용증에 기재된 상환일은 어이없게도 공소시효 만료일 이후였다고 한다.

아마도 그는 잡히지 않으리라고 생각한 것 같다.

도피 기간 최 전 교육감의 생활비 계좌 입금액은 총 4억9000여만 원에 달했고 검거 당시 아파트 보증금과 동호회 대여금, 주식계좌 잔액 등 1억4000여만 원을 보유 중이었다고 한다.

그야말로 호화생활 그 자체였다.

아파트에서는 현금 395만원까지 발견됐다.

도주 후 2011년 4월께 인천에 자리 잡은 최 전 교육감은 인천지역 20평대 아파트 3곳을 옮겨 다니며 살았다.

그는 '김 교수' 또는 '서 교수' 등 가명을 쓰며 사회활동을 했으며 테니스와 골프, 댄스, 당구 등 다양한 취미를 즐겨왔다.

그는 동생의 도움을 받거나 자신이 교수 행세를 하며 친분을 맺은 동호회 회원들의 도움을 받는 수법으로 도피 생활을 해왔다.

만성 질환을 앓았던 그는 동생과 동생의 부하 직원 등 3명의 인적사항으로 병원 등 의료기관 84곳에서 총 1026차례에 걸쳐 진료를 받아 2130만원 상당의 요양급여비용을 부정으로 수급했다.

그는 도주 기간 연평균 65차례 외래진료를 받았다.

동생인 최규성 전 농촌공사 사장은 형이 도피할 때부터 검거될 때까지 차명 휴대전화와 차명계좌를 제공하고 자신과 부하 직원 등 3명의 인적사항을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엇나간 형제애는 어쩌면 최 전 교육감을 부끄러움 없이 호화로운 삶을 살아가도록 만들게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도교육감과 국회의원, 이들은 우리 사회를 모범적으로 이끌어 가야할 오피니언들이다.

그들이 보여주고 있는 민낯에 도민들은 실종된 노블레스오블리주를 다시금 생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