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당 주요인사 한국당 입당
이용호-손금주 민주당 입당 신청
한국당 전대 전후 보수권 입합집산
연동형비례 도입 불발시 현 제도로
여야, 공천 물갈이-당 지지율 관건
지난 20대 총선 불과 3명만 생환

21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2020년 4월15일에 치러진다.

선거일로 보면 앞으로 1년 4개월이 남았지만 실질적으로는 올해부터 총선거 국면이 열린다고 할 수 있다.

주요 정당들의 이합집산, 헤쳐모여를 통한 정계개편이 보수권, 진보중도권을 가리지 않고 양 측 모두에서 전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전북도 정계개편 과정에서 대대적 변화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은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다수 지역구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10명의 국회의원 중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신청하면서 지역 정치권은 이미 격랑으로 빠져들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에선 벌써 힘겨루기에 들어가는 국면이다.
/편집자주


△여야 정계개편 시작되나?-이용호, 손금주 민주당 입당 신청

-자유한국당 2월 전대 전후로 보수권도 이합집산 가능성21대 국회의원 총선거의 핵심 관심사는 역시 정계개편이다.

현재 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국회 5당 중심의 선거 국면이 그대로 이어질 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 속에 총선이 치러질 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선 여야 모두 정계개편 회오리 속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보수권은 올 2월로 예상되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전후로, 진보-중도권은 그 직후부터 제3지대 신당 등의 분위기가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보수권은 이미 바른미래당 소속이었던 이학재 의원과 영입1호 신용한 전 충북지사 후보 그리고 류성걸 전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탈당 후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

바른미래당에서 추가 탈당자가 나오느냐에 따라 보수권 정당의 이합집산 여부가 결정된다.

진보-중도권에서도 변화가 일고 있다.

전북 지역구인 이용호 의원(무소속 남원임실순창)과 전남 나주화순의 손금주 의원(무소속)이 지난 달 28일 민주당 입당을 선언했다.

무소속 국회의원 2명이 민주당에 입당하면 민주당은 현재 129석에서 131석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국회 과반수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 의원은 지난 해 민주당 전당대회를 즈음해 민주당 입당과 관련한 교감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만일 이달 중으로 이용호, 손금주 두 의원이 민주당 심사를 거쳐 입당이 최종 확정되면 지역정치권 안팎에서도 상당한 파장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이 의원의 평화당 입당을 강력히 요청해 왔던 평화당 측은, 연일 민주당을 공격하고 있다.

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평화당과의 협치를 외치면서도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서 앞으로 민주당의 태도를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

이 의원의 민주당 행이 관심을 모으는 것은 만일 이 이의원이 최종 입당하면 도내 지역구 10석 중 민주당은 기존의 2석에서 3석으로 늘어난다.

단지 의석 수 1석이 늘어나는 것 보다는 지역 정치권내 분위기가 여당 중심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야권의 반발은 장기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제도 개편, 어떻게 흘러가나-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불발 시 현 제도로 치러질 가능성지난 해 정국을 들썩이게 했던 주요 사안 중 하나는 선거제도 개편이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선거제도 개편을 강력히 주장하면서 여야간 논란이 계속 됐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주요 시민사회단체들도 여기에 힘을 보탰다.

국회 정치개혁특위(위원장 심상정)는 지난 연말까지 수 차례 회의를 열고 합의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각 정당간 이해관계가 워낙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다.

이 때문에 여야는 당초 지난 해 12월까지였던 정개특위의 활동시한을 6개월 연장해 올해 6월말까지 특위를 가동하기로 했다.

특위는 일단 내년 1월까지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한 합의안을 내기로 했다.

그러나 여야간 합의점 찾기가 쉽지 않은 것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의원정수가 증가한다는 데 있다.

국회의원 증가에 대해선 국민들의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

따라서 국민 여론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이다.

정동영 대표는 의원정수가 늘어나더라도 대신 세비, 즉 의원들의 총봉급을 동결하자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개특위의 활동시한이 종료된 이후에도 여야가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합의안을 내지 못하면, 21대 총선거는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같은 소선거구제 방식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전북의 현 10개 지역구도 특별한 변동 없이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 현역, 몇 명이나 살아남을까

-여야, 공천 물갈이 및 당 지지율이 관건-지난 20대 총선에선 불과 3명만 생환전북의 관심은 현역 의원들의 몇 %가 21대 총선거에서 생환할 것이냐에 모아진다.

지난 2017년 대선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20년 집권을 내세우는 민주당과 정권탈환을 외치는 자유한국당은 치열한 한판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대대적 공천 물갈이 경쟁을 시도할 수 있다.

민주당의 이해찬 대표는 차기 국회의원 총선 불출마를 이미 밝힌 바 있어, 자신을 필두로 과감한 공천 물갈이를 단행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보수권 정당들도 이합집산을 통한 정당간 통폐합 등이 이뤄진다면 상당수 현역 의원들은 공천 물갈이 대상에 오를 수 있다.

중앙당발 공천 물갈이 규모가 어느 정도 될 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여야가 공천 물갈이 경쟁에 돌입하면 그 수치는 절반을 상회할 수도 있다.

전북은 민주당 현역 의원이 현재 2명,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입당한다면 3명이 된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의 민주당 의원이 많지 않아 인위적으로 물갈이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치열한 당 공천 경쟁은 불가피하다.

전북의 야권은 민주평화당 5명, 바른미래당 2명이다.

야권은 공천 물갈이보다는 제3지대를 통한 신당 창당 여부가 관전포인트다.

만일 제 3지대에서 신당을 창당하게 되면 호남권+수도권 연합 형태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

야권의 일부 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염두할 수도 있다.

제3당 창당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거나 차기 총선거가 여야간 1대1 구도로 전개될 경우 무소속 출마자가 늘 것으로 보인다.

현 상태에선 물갈이 규모를 예단하기 어렵다.

총선거 당시의 정치적 환경에 따라 분위기가 급변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지난 19대에 이어 20대 총선거에서도 여의도에 존속한 의원은 유성엽, 이춘석, 김관영 등 불과 3명뿐이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