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목소리와 염원을 듣기라도 한 것일까? 기해년 첫 달부터 희소식이 날아들었다.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그렇게 바라고 원했던 가려운 곳을 대통령이 속 시원하게 긁어줬다.

본보는 며칠 전 1면 톱기사로 청와대에 들렀던 시도지사들을 두고 ‘빈손 귀향’이라는 제하의 기사로 원론적 이야기를 쏟아낸 대통령의 신년사를 지적한 바 있다.

본보의 기사를 보기라도 한 것일까? 며칠 뒤 대통령은 지방정부에 보란 듯 선물 보따리를 한 아름 안겨줬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에 대한 신년 기자회견 선물이 바로 그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예타면제  대상사업 선정에 대해 엄격한 선정기준을 가지고 지역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을 선정하고, 광역 시·도별로 1건의 사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행정을 해본 사람이라면 이 말이 얼마나 파격적인 것인지 알 만한 사람들은 알 것이다.

그야말로 파격 그 자체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각 시도가 제출한 33개 예타면제 대상사업에 대해 면밀한 검토 과정을 거쳐 이달 안에 선정,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가 각 시도별로 1건의 예타면제 대상사업을 선정한다고 하니 큰 변수가 없는 한 사실 전북은 새만금 국제공항이 매우 유력시 될 것이 명약관화하다.

그러나 이것도 사람 일이고, 미래에 벌어질 일이기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특히나 정치적으로 엮일 경우, 어떤 변수들이 생길지 모를 일이다.

어수선한 정국 속에서 어떤 정치적 이슈에 휘말리진 않을지, 혹여나 광역별 정치적 변수에 의해 1곳의 광역 시도에 2곳이 갈 수도, 또는 기준에 미달돼 선정되지 않는 광역 시도가 나올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야말로 정치 광풍에 휘말려 유탄을 맞을 수도 있다.

예측불가능한 일이다.

현재 청와대는 예타면제 대상사업의 발표와 시기 등 일정을 조율 중이며 어떤 형태를 띨지, 또 발표는 어느 부처, 인사가 해야 할 지 등을 놓고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밝혔고, 특히 이번 예타 면제는 광역 시도에 주는 일종의 선물과도 같은 성격의 것이기에 직접 대통령이 발표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섣부른 예단은 금물이다.

예부터 돌다리도 두드리고 건너가라 했다.

발표 시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국제공항에 대해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