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민주당 소속의원 22명
쟁점현안 비빌언덕 작용해
정세균-홍영표의원 등 접촉
여당내 인맥난 해결나서야

지역구의원 숫적한계 극복
의원-총선 입지자 각개약진
스스로 도전 주도권 잡아야
與 공천경쟁부터 치열해야

전북출신 국회-부처 고위직
300명 규모··· 영남비해 적어
유능한 인재 관료조직 입문
적극 끌어줘 허리강화 필요

/민주당내 범전북 국회의원 네트워크 강화/

집권 민주당의 현역 국회의원은 모두 128명이다.

300명 국회의원 중 43%다.

전북은 이 중 지역구 국회의원 2명을 포함해 22명의 민주당 소속 의원을 갖고 있다.

타 시도와 비교해보면 만만찮은 숫자다.

대구가 고향인 추미애 전 대표는 정읍이 시댁으로, 전북 현안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전북며느리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이들 22명의 전북 출신은 당내 비중과 역할이 매우 크다.

전북 지역구 의원은 아니지만 전북도-정치권은 이들과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시로 교류해야 한다.

속된 말로 기대거나 비빌 언덕이 있다는 것은 매우 다행스런 일이다.

전북이 현재의 여당내 인맥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6선의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2022 차기 대권 경쟁에 들어설 전망이다.

국가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을 지냈고 민주당 안팎에 여전히 정세균, 즉 SK 계보가 상당수 있다.

청와대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강기정 정무수석보좌관도 정 전 의장 사람으로 분류된다.

전북 출신으로 내각에 있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내년 국회의원 총선 출마로 인해 내각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지역구 관리가 탄탄하다는 평을 받고 있어 내년 총선거에서 한번 더 당선되면 여권의 중심 인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안규백, 국회 예산결산특위위원장을 지낸 백재현 의원 등은 3선으로 전북 현안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재선의 홍영표 의원은 원내대표를 맡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인천부평에도 GM 공장이 있다.

군산GM과 상충되는 점도 있지만 함께 해법을 찾아나가는 게 중요하다.

전북이 이들 유력 인사들과 끈끈한 관계를 유지하면 전북 현안 추진에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국회 예산 시즌에 반짝 만나는 것보다 평소에도 자주 교류의 시간을 갖는 게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과거 진영 의원은 한나라당(자유한국당 전신)에 있을 때에도 새만금 관련 회의에 참석하는 등 전북 인사들과의 소통이 활발했다.

진 의원은 한나라당의 새만금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새만금이 한국의 차세대 성장동력이 되는 데 당 차원에서도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춘석, 안호영 등 2명의 도내 지역구 의원이 고군분투하고 있다.

하지만 숫적으로 타 시도에 비해 매우 열세라는 점에서 전북 발전을 위해선 이들 범전북 출신 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 적극적 관심 및 협조를 당부해야 한다.


/정치인 스스로도 각개약진 문화 필요/

전북 인맥의 약화는 인구 규모나 정치인의 숫자 면에서 타 경쟁 시도에 비해 적다는 점에서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전북이 적은 숫자를 넘어서기 위해선 다양한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범전북 출신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당연하고, 질적인 면에서 우수한 정치인을 양성해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선 도내 국회의원 또는 총선거 입지자들의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인들이 스스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각개약진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여의도에선 강한 정치인이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정치인이 강한 것이라는 말이 있다.

경쟁을 피하지 말고 스스로 도전하고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는 이런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전북을 위해 강력한 인물들을 국회의원으로 선출해야 한다.

지역 발전을 위해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의원을 많이 배출해야 한다.

각 당 특히 민주당의 공천 경쟁부터 치열하게 진행되는 게 좋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2022 대선 이전까지는 여당이라는 점에서 민주당은 좋은 후보를 내야 한다.

내년 전북의 총선거는 지역구 대다수에서 지난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와 마찬가지로 리턴매치가 치러질 가능성이 많다.

이 때문에 신진 인사들 중에는 기존에 자리잡고 있는 원내외 지역위원장과의 경쟁을 버거워할 수도 있다.

당원모집이나 지역내 인지도에서 현재의 지역위원장보다 크게 부족하다는 점을 의식하면 총선거 도전이 어렵게 된다.

열세라는 평가를 받더라도 스스로 도전하는 자세를 가진 인사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

이들이 민주당 공천 경쟁에 가세해야 여당의 전반적인 파워가 강해지게 된다.

민주당은 중앙당과 전북도당 차원에서 신진 인사들의 경쟁 참여가 가능해지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정부-관료 조직 ‘허리’ 강화도 서둘러야/

청와대와 정부 고위직에는 ‘늘공’과 ‘어공’이 상존하고 있다.

늘공은 원래 공무원으로 늘 공무원이라는 뜻이며 어공은 어쩌다 공무원이 됐다는 의미의 우스갯소리다.

집권 초 또는 정부 출범 초기의 당정청 고위직에선 어공의 파워가 상대적으로 강하다.

대통령 중심 체제의 정부 부처 및 관료 사회이다 보니 대통령 측근 그룹의 파워가 강하기 때문이다.

1997년 대선에서 김대중 후보가 당선됐을 때 당시 전북의 고민은 전북 출신 인사들이 당정청의 고위직에 별로 없었다는 점이었다.

수평적인 정권교체로 인해 전북 출신을 주요 직에 발탁해야 하는데 예상외로 전북 인사가 없었다는 것이다.

전북이 평소 야권 지역으로 분류되기도 했지만 실제로 정부나 주요 기관의 핵심에서 전북은 상당히 벗어나 있었다.

이후에 전북 인맥 관리의 중요성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지난 해 기준으로 전북 출신 인사들의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국회와 정부부처의 4급 이상 주요 공무원 수는 지난 2017년 기준으로 대략 300여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은 장, 차관에서 실국장 그리고 사무관 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포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 규모는 영남권이나 광주전남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로 볼 수 있다.

전북의 힘은 인맥을 잘 활용할 때 강해진다.

장차관을 비롯한 인사권을 가진 전북인들은 관료조직의 중심인 ‘허리’를 강화하는 데 힘을 써야 한다.

전북 출신의 유능한 인재는 관료사회 입문과 동시에 최대한 관리하고 끌어줘야 한다.

과거에는 지연, 학연, 혈연 등의 연줄 인맥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많았다.

그러나 유능하고 실력있는 인물을 키우지 않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일이라 할 수 있다.

전북 출신 DB를 구축하고 이들 중에서 미래가 보이는 인물들은 적극적으로 끌어주는 문화가 필요하다.

관료사회의 허리를 강화하는 게 전북 미래를 위한 최대 과제이기도 하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