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앙 공모 사업 추진
농생명 식품-탄소 소재 등
4가지 선정··· 스마트 특성화
이달 공모 전략적 대응키로

문재인 정부가 새만금 공항 추진과 함께 지역특화산업 투자확대에 나선 가운데, 전북도의 발빠른 후속조치가 절실하다.

정부가 중앙공모 방식을 통해, 지역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인 만큼, 국비지원을 위한 논리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14개 시·도별로 지역희망 주력산업을 지정해 해당 분야 지역 중소기업에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지역특화산업육성에는 1조9천억 원을, 시·도별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에는 1조 원을 각각 투자한다.

이중 전북은 지역특화산업부문에 농생명 소재식품과 탄소·복합소재, 지능형기계부품, 해양설비기자재 등 4가지가 지정됐다.

스마트 특성화 기반 구축 사업은 이달 중 공모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스마트 농생명과 자율주행 상업용 수송기기, 탄소·융복합소재부품, 에너지변화저장 소재부품 등이 선정됐다.

전북은 특히 이번 선정을 통해 농생명 수도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선정한 지역특화산업의 육성을 위해 R&D투자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투자확대는 내년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농생명소재·식품 산업 육성을 통해 고용창출 효과와 혁신도시 이전기관 활성화 효과를 함께 거둘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국도 위험구간 등 정비사사업도 1조2천 억 원이 지원되며, 전북은 인계~쌍치 구간 국도건설에 1천153억 원이 필요하다.

도는 지역특화산업 육성 예산이 해마다 감소했지만, 내년부터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이들 사업에 대한 논리개발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도 “전북지역특화산업과 스마트 특성화 사업은 예타 면제사업과 함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중앙공모사업” 이라며 “정부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공모에 들어가는 만큼, 부처 동향을 살펴 전북과 연관된 사업에 공모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대응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전국 시·군·구 기초단체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올해의 국정 과제를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와 관련, R&D 투자, 지역 전략산업 육성, 도로·철도 인프라 확충 등에 24조원을 투입한다며 지역 전략사업 발굴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