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의무화시행 예고
156곳-대형 12곳 반대 강경
회계관리등 인력부족 난감

교육당국이 올 신학기 3월1일부터 원아 200명 이상인 사립유치원에 대해 ‘에듀파인(국가관리회계시스템)’도입해 본격 시행할 것을 예고했으나 전북지역 대부분 사립유치원들이 현실상 구조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반발하고 있어 또 다른 갈등양상이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12일 전북교육청과 도내 사립유치원 등에 따르면 대형 사립유치원에 대한 ‘에듀파인’ 의무 도입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전북지역 사립유치원의 도입 반대 분위기는 여전한 상황이다.

도내에서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 시스템 사용을 돕기 위해 전날 11일 열린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에는 도내 160곳 사립유치원(2018년 말 기준) 중 4곳 만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의무 대상 시설인 대형 13곳 중 단 1곳 만이 참석하고, 나머지 12곳은 모두 ‘에듀파인’ 교육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입장 표면은 에듀파인 도입을 반대하는 한국사립유치원총연합회의 입장에 따른 집단 행동으로 보여진다.

전북교육청은 도내 사립유치원들을 대상으로 이해와 설득을 위해 전북사립유치원연합회측과 최근 두 차례에 걸쳐 회의를 가졌지만 여전히 뚜렷한 결과를 돌출해내지 못했다.

전북사립유치원연합회측는 시설 사용료 지급 등 사립유치원들의 대표 요구안들이 교육부와 타협되지 않으면 결코 에듀파인 도입을 반대한다는 강경한 입장이다.

전주 송천동에 소재한 한 사립유치원 A원장은 “전북지역 대부분 사립유치원은 행정부분을 처리할 직원이 없는 열악한 실정인데 에듀파인 의무화가 당장 올 3월부터 시행될 경우 각종 공문작성부터 세부적인 회계 관리를 그 누가 다 처리해 나갈지 매우 난감한 상황이다”면서 “교육당국이 당장 이러한 부분부터 개선한 후 적합한 풍토와 여건 등을 마련해 에듀파인을 도입, 시행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고 토로했다.

이런 복잡 미묘한 상황에서도 교육부는 에듀파인 의무화를 거부하는 사립유치원에 대해선 최대 15%까지 정원 감축, 원아 모집중단, 예산 감축 등 행정처분을 통해 강경 대응한다는 엄포를 놓고 있다.

또 이달 중 에듀파인 미도입시 구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시·도교육청에 통보할 계획이다.

만일 도내 사립유치원들이 계속 거부할 경우 교육당국의 행·재정적 제재 조치가 이뤄져 이에 따른 마찰과 갈등이 시한폭탄처럼 잠재돼 있다.

이 때문에 전북사립유치원연합회측과 교육당국과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가 에듀파인 사용을 의무화해 오는 3월 1일부터 원아 200명 이상인 사립유치원에 대해 본격 시행할 예정이어서 도내 사립유치원들이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큰 상황”이라며 “오는 14일에 에듀파인 교육이 한 번 더 열리는데 도내 사립유치원장들을 대상으로 적극 설득해 참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는 에듀파인 3월 신학기 도입, 적용에 대해 반발하며, 새로운 회계운영 시스템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

한유총 관계자는 “에듀파인은 현실적으로 당장 사립유치원에 맞지 않는 시스템으로 여겨진다”면서 “에듀파인 도입이 의무화될 경우 사립유치원 존속이 불가능한 상황이 초래돼 집단 폐원사태까지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올해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전주시 중화산동에 사는 학부모 김모(34)씨는 “교육당국의 에듀파인 사용 의무화 조치로 사립유치원이 또 다시 집단 폐원을 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이로 인해 또 다른 보육대란 사태가 불거져 우리 자녀들과 학부모들의 피해가 가중될까 벌써부터 걱정이 앞선다”고 하소연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