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비전회의 토론서 강조
광주 5년간 조율거쳐 타협
군산 성급히 추진땐 좌초
노사협조 등 도민합의 중요

전북형 군산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형 일자리는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합의를 통해서 타결된 만큼, 전북 군산형 일자리도 도민들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체계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12일 전주 그랜드힐스톤 호텔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Ⅱ’에서 나온 것으로 ‘산업위기 대응, 지역산업 체질개선 전략’에 대한 토론장에서 강조됐다.

이 날 토론자로 나선 유희숙 전북도 주력산업혁신국장은 지역의 큰 화두로 떠오른 전북 군산형 일자리에 대해, ‘광주형 일자리’와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국장은 "광주형 일자리가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합의를 통해서 타결 된 것처럼 전북 군산형 일자리도 도민의 합의를 통해 체계화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합의를 통해서 안정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동력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 국장은 "일반적 모델을 만들고 그것을 위해서는 5년이라는 장시간 끊임없이 합의를 통해서 노력한 결과가 광주형 일자리"라며 "전북은 노사와 대기업, 협력업체간의 화합문제 등 다양한 문제들을 노사민정에 맞춰가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현재 대도약 협의 추진이라는 합의기구에 운영을 진행시키고 있다는 점도 내비쳤했다.

유 국장은 "기본 틀을 따르되, 현재 멈춰진 인프라를 활용(현대중공업, 지엠공장부지)해서 기업과 기업이 스타트를 끊으면, 정부와 지자체가 돕고, 도민의 합의를 통해서 체계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군산만 위기지역이 아닌 만큼, 익산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세부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후 지역별로 현 상태에 대해 구체화된 과정 등이 따라야 할 것" 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특별세션에서는 군산 GM공장 폐쇄와 대기업 철수 등 지역산업의 위기에 대응해 활로를 찾는 현실감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김윤수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 박사는 ‘지역주력산업의 구조고도화를 위한 전략과 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 박사는 " 지역경제 침체는 조선, 석유화학, 철강, 자동차 등 지역의 주력 제조업의 위기에 따른 것" 이라며 "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와 지역산업 발전 여건을 고려해 지역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스마트 특성화(Smart Specialization)’의 효율적 추진에 나서야 한다" 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은 이제 자동차산업을 확대시켜 주력산업을 꾀해야 할 때라고 내비쳤다.

송하진 도지사도 이 날 개막식에 참석해 “지역발전이 곧 국가발전이라는 명제가 입증 될 수 있도록 낙후된 전북 이미지를 극복하고 힘차게 나가겠다”며 “아직 지방은 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분권 자치 균형에 힘이 실어질 수 있도록 많은 지원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Ⅱ’는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전국 52개 학회 등 80개 관련기관이 주최해 열렸으며 13일까지 전북에서 진행된다.

/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