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경실련 성명서 발표
태양광발전소 설치 유감
부지 절반 조선소 활용지
재가동 가능성 희박해져

한국동서발전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부지에 태양광발전소 설치를 추진하는 가운데 군산경실련이 가동계획이 우선이라고 천명했다.

18일 군산경실련(대표 김원태)은 성명서를 통해 공장을 먼저 재가동하고 태양광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군산경실련은 현대중공업은 지역 주민들에게 공장 재가동으로 희망을 줘야 함에도 자사의 이익을 위한 방편으로 태양광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망언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중공업이 자구책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는 있지만 지금까지 군산 시민이 보내준 성의를 보더라도 먼저 공장 가동 계획을 발표한 후 시민들과 함께하는 태양광 재생에너지 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군산조선소 유휴 부지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군산시 의견을 묻는 공문을 보내왔다.

한국동서발전이 태양광 발전소 부지로 검토 중인 곳은 군산조선소 부지 10만평 가운데 5만4천 평(16만㎡)이며, 발전규모는 15.2㎿에 달한다.

현재 이곳은 공장시설이 들어서 있지는 않지만 조선소 가동 당시 각종 조선 자재 적치 용도로 활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상 부지 인근에는 선박 건조 시설이 있어 조선소 가동 시 부대 작업장으로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연유로 이곳에 태양광발전 시설이 들어설 경우, 군산조선소 가동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지난 2017년 7월부터 가동이 중단돼 온 군산조선소의 조속한 가동재개를 학수고대해온 시민들과 지역 상공업계의 큰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산시는 시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태양광발전 시설 추진 문제를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 산업통상자원부에 공문으로 회신할 예정이다.

현재 군산시는 군산조선소 가동재개만을 간절히 기다려온 시민 및 도민들의 정서를 고려해 설치 불가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군산시 관계자는 “관련법규를 검토하고 담당 부서들과 협의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선소 가동재개를 바라는 지역정서와 주민 여론을 고려해 사실상 설치 불가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덧붙였다.

서지만 경실련 집행위원장은 “지역사회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간절히 바라고 있는데 이곳에 태양광발전 시설이 먼저 들어선다는 것은 그동안의 희망을 묵살시키는 것”이라며 “공장 가동계획을 발표하고, 차후에 사업을 진행하는 게 성숙한 기업윤리”라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추이를 지켜보면서 군산시는 태양광발전 시설 설치 불가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대승적인 차원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먼저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