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을 맞아 전주한옥마을의 안녕과 번영, 풍요로움이 기원됐다.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이사장 이세중)는 19일 오목대 당산나무 등 전주한옥마을 일원에서 ‘전주한옥마을 정월대보름 주민 한마당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전주한옥마을을 상업 중심의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누구나 살고 싶은 마을로 만들기 위한 주민주도의 ‘한옥마을 재생 2.

0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출범한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가 출범한 후 첫 번째로 마련한 행사.

이날 한옥마을의 지속발전을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발 벗고 나서 스스로 기획한 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풍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단장 이승환)와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등 자생단체에서도 복주머니 제작과 부럼 나눔행사 등에 함께 진행하는 주민참여형 행사이자 주민중심형 풍남동 동네잔치도 꾸며졌다.

교동풍물패의 신명나는 공연으로 문을 연 이날 정월대보름 주민 한마당 행사는 지신밟기와 복주머니 소원쓰기, 느린 편지 쓰기, 부럼 나눠먹기, 민속놀이 및 입춘첩 나눠주기 등 한옥마을 주민과 여행객들이 함께 즐기며 풍성한 한해가 되길 기원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한편 전주한옥마을 비빔공동체는 이날 행사에 이어 여행객을 하루 더 머물게 만드는 ‘한옥마을 하루 더 프로젝트’를 실현시키고 전주한옥마을의 아름다운 골목길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골목길 버스킹 ▲담장 가꾸기 사업 ▲마을 주민이 해설사로 나서 소소하지만 특별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원주민 이야기 술사 ▲주민주도의 문화콘텐츠 사업 등을 계획하고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