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여야 조선소 부지에
태양광발전소 설치 반대
중앙차원 한국당 비판 쏟아
정당간 관계 이합집산 영향

내년 총선거를 앞두고 전북 정치권이 공천 문제가 아닌 2대 이슈로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내 태양광 발전소 건립계획 건과 자유한국당의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 망언 발언 등이다.

이 두 사안은 내년 총선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안의 중요성에 따라 여야 정치권의 이합집산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최근에 불거진 이들 2대 이슈는 당장 총선 국면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는 중앙정치 차원에서 여당과 야당, 야당과 야당간 관계 설정에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전북 정치권은 이들 두 사안에 대해 모처럼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 건립계획이 알려진 이후 도내 주요 정당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전북도당위원장은 19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모든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태양광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재가동에 지장을 줄 수 있는만큼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태양광보다는 재가동이 우선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전북도당도 “현대중공업은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군산조선소를 가동하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현대중공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조선업 활력제고 방안과 수혜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기업의 이윤과 효율성 측면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만금과 군산 지역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문제를 싸잡아 비판했다.

유 최고위원은 “새만금 매립예정지 수상에 12만평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겠다고 작년에 시끄러웠지만 그러한 연장선상 속에서 군산 지역경제, 전북 지역경제를 본질적으로 제대로 살릴 생각은 하지 않은 채 태양광이나 깔겠다고 나오는 연장선상의 일이 아닌가,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에 앞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폄훼 발언도 지역내 주요 이슈로 부상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주요 정당 모두 중앙당 차원에서 강하게 비판하면서 정치이념에 따른 정치세력들의 이합집산이 예고된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전당대회 과정 속에서 5.18에 관해 크게 폄훼하는 발언들이 계속되고 있는데, 정말로 그러지 않길 바란다”면서 “5.18과 광주의 큰 아픔은 정쟁으로 이용할 사안이 아니다.

역사적 규정이 끝난 사안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을 해서 광주 시민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일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이날 의원총회 및 5.18역사왜곡대책특위 연석회의에서 “당론법으로 논의가 될 5.18 비방, 허위사실에 대한 처벌 규정을 5.18 특별법 일부개정안과 관련해 5.18을 모독하고 폄훼한 자유한국당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 엄정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 재발방지를 위해서 반드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비방, 허위사실을 유포한 행위에 대해 처벌하도록 한 우리 당의 당론 추진법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민주주의를 폄훼하고,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부정하는 파렴치한 언행에 대해서 단호한 자세를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망언 관련 의원들에 대한 징계절차를 우선적으로 진행할 것을 스스로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